[뉴스21 통신=추현욱 ] 농심은 자투리땅 한 뙈기라도 있으면 밭을 일구어 농작물을 심으려 한다. 그러나 고생스럽게 키워낸 작물을 내다 팔 곳이 없어 눈물을 머금고 버릴 수밖에 없는 농부가 적잖다.
이는 여성농, 고령농, 농가 평균 소득에도 못 미치는 영세소농이 겪는 현실이다. 경기북부 대표적인 도농 복합도시인 파주의 영세-소농 생산자 중 상당수가 이와 비슷한 처지에 놓여 있다. 2024년 농업경영체 등록 현황에 따르면, 파주 농가 중 1헥타르 이하 영세-소농 비율은 87%에 달한다
반면 인근에 농촌이 있는데도 파주시민 밥상에 오르는 신선 농산물의 상당 부분은 대형유통업체가 들여오는 다른 지역 농산물로 채워진다. 파주 농민이 생산한 신선 농산물 중 관내 소비량은 약 25.7%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런 현실을 타개하고자 파주시는 로컬푸드에 주목했다. 관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복잡한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소비자 식탁으로 이어줄 수 있어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10일 “로컬푸드는 도농 복합도시인 파주가 가진 소중한 자산"이라며 “농촌 생산자와 도시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면 파주시 구석구석 골고루 돈이 돌아 지역경제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파주시가 7월 말 로컬푸드 직매장 문산점을 열고 두 달간 시범운영을 거친 뒤 지난달 29일 정식 개장했다.
문산점은 문산읍 선유리 938-1번지 392㎡ 규모 신축 상가 1층에 자리하고 있다. 2014년 파주에 처음 생긴 조리농협 직매장 등 7개 직매장과 달리 매장 조성비 6억원을 전액 파주시 예산으로 투입했고, 파주시 출자기관인 ㈜파주장단콩웰빙마루가 운영한다.
지난 4년간 운영된 ㈜파주장단콩웰빙마루 '해스밀래 로컬푸드'를 확장 이전하는 형태로 문을 연 문산점은 별다른 홍보 활동이 없던 두 달간 시범운영 기간에만 153개 농가가 상품 출하에 합류하고 매출실적 또한 빠른 속도로 늘어나며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모양새다.
임시 개장 첫 주차 매출은 1179만원으로 시작했는데 5주차에는 2700만원까지 뛰었고 이후로도 2200~2400만원 수준을 유지해 두 달간 총매출이 2억2000만원(9월30일 기준)을 돌파했다. 이는 일평균 매출로 환산하면 약 340만원으로 기존 직매장 7곳의 운영 실적에 버금가는 수준을 보여 정식 개장 이후에는 더욱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