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공식 포스터= 제주관광공사 제공 ⓒ뉴스21 통신
제주의 숨은 미식 자원을 전국에 알리기 위한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의 본격적인 홍보 행보가 시작된다. 두 기관은 오는 7일과 14일 TV CHOSUN 대표 교양 프로그램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제주 특집을 통해 프리미엄 향토 음식과 지역 식문화의 진짜 가치를 조명한다.
이번 제주 특집은 2부작으로 구성됐으며, ‘양심적인 맛집’과 ‘진짜 제주 향토 음식’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중심에 뒀다. 그동안 제주 미식 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던 흑돼지 중심의 이미지를 넘어, 흑우·말고기 같은 프리미엄 미식 자원, 그리고 각재기국·오분자기 등 전통 향토 음식까지 새로운 미식 지평을 전국 시청자에게 소개하는 것이 목표다.
사진= 허영만 & 이성재 이미지= 제주관광공사 제공 ⓒ뉴스21 통신
특히 흑우와 말고기는 모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을 만큼 희소성과 상징성을 갖춘 자원으로, 최근 말산업 특구 지정과 함께 제주만의 고유 미식 콘텐츠로 급부상하고 있다.
1부에서는 배우 이성재가 식객 허영만과 함께 제주 동부 일대를 찾는다.
오프닝은 성산일출봉이 드리운 광치기해변에서 시작되며, 첫 방문지는 40년 경력 해녀가 직접 건져 올린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삼대해녀집’. 오분자기 뚝배기와 신선 해산물 모둠이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는다.
사진= 허영만 & 이성재 이미지= 제주관광공사 제공 ⓒ뉴스21 통신
이후 제주시 원도심의 ‘정성듬뿍제주국’에선 장대국·각재기국·멜튀김 등 제주 도민의 추억을 담은 생선국 밥상을 소개한다. 제주의 ‘인생샷 명소’로 유명한 보롬왓 메밀밭과 함께, 국내 메밀 재배량 1위 제주 농업의 이야기도 방송에 담긴다.
하이라이트는 ‘백마가든’. 최상급 제주산 말고기 특수부위와 말 육회·사시미, 그리고 제주의 조리 방식으로 끓인 제주식 말곰탕까지 말고기 전문 식당의 내공 있는 스토리가 펼쳐진다.
사진= 허영만 & 진서연 이미지= 제주관광공사 제공 ⓒ뉴스21 통신
2부 게스트는 배우 진서연. 서귀포 앞바다와 문섬·범섬·섶섬 등 천연기념물들이 만들어내는 장관 속에서 미식 여정이 이어진다.
첫 맛집 ‘올레 할망집’에서는 과거 제주에서 흔히 먹던 ‘고메기(청어)’를 활용한 고메기 고사리국과 고메기 두루치기가 등장한다. 보목포구를 내려다보는 풍경 역시 방송의 중요한 요소다.
현지 선장들의 사랑방 같은 ‘원담’에서는 제주식 갈치국과 황우럭조림이 소개된다. 이어 제주 프리미엄 미식의 정점인 흑우 로드가 펼쳐진다.
제주마방목지에서 한가로이 풀을 뜯는 흑우의 실제 모습이 촬영됐으며, ‘서귀포 축협 축산물플라자’에서는 흑우 구이와 브랜드 가치가 집중 조명된다.
사진= 허영만 & 진서연 이미지= 제주관광공사 제공 ⓒ뉴스21 통신
이번 제주 미식 특집은 본방송 이후 TV 재방송, OTT(TVING·WATCHA·wavve·U+), 유튜브 클립 등 다양한 채널로 확산될 예정이며, 방송에 등장한 맛집들은 네이버 플레이스에 자동 표기돼 관광객 유입 효과도 기대된다.
또한 제주관광공사는 공식 관광 포털 비짓제주(VisitJeju)에서 방송 속 맛집을 기반으로 한 테마 여행 콘텐츠를 제작해 여행 코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흑돼지 중심의 식도락 이미지를 넘어, 제주만의 프리미엄 미식 스펙트럼을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방송을 통한 관광 신뢰도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천시의회, 사랑의 온도 높이며 연말 나눔 동참
충북 제천시의회가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 나눔 실천에 앞장섰다. 제천시의회는 8일 제천시청 로비에서 열린 ‘희망 2026 나눔 캠페인 사랑의 온도탑’ 제막식에 참석해 성금 58만4천 원을 기부했다.‘희망 2026 나눔 캠페인’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하는 연말 나눔 운동으로, 지역 내 복지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매년 추.
군산 유도, 30년 만에 부활의 매트 위에 서다… 군산시장기 유도대회 성대 개최
군산 유도가 오랜 침체기를 끝내고 30년 만에 다시 지역 스포츠 무대 중심에 돌아왔다. 군산시와 군산시체육회, 군산유도회가 공동 주최한 ‘군산시장기 유도대회’가 지난 6일 소룡초등학교 강당에서 개최되며 지역 유도계 재건의 상징적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번 대회에는 유치부부터 초·중등부까지 총 120명의 선수가 출전..
거창군, 한국관광공사 주관 「2026년 무장애 열린관광지」 공모사업 3개소 선정!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6 무장애 관광환경 조성 통합 공모사업」 열린관광지 조성 부문에 신청한 거창수승대, 거창창포원, 항노화힐링랜드가 모두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선정에 따라 총사업비 15억 원(국비 7억 5천만 원, 도비 1억 5천만 원 포함)이 투입되어, 고령자·장애인·...
서산 정순왕후생가
정순왕후생가(貞純王后生家)는 조선 시대 영조의 계비인 정순왕후[1745~1805]가 1745년(영조 21)에 태어난 집이다. 정순왕후가 태어나던 날 집 주변에 상서로운 기가 맴돌고 아름다운 새들이 집으로 날아들어 마을 주민들이 ‘장차 인물이 될 징조’라 하며 기뻐하였다고 한다. 정순왕후는 오흥부원군(鰲興府院君) 김한구의 맏딸로 영조의 ...
이월드 불꽃쇼
대구광역시 달서구에 위치한 대형 테마파크로, 1995년 개장해 자연·도심·놀이시설이 결합된 복합 여가 공간으로 운영된다. 랜드마크인 83타워(옛 우방타워)를 중심으로 4개 테마존을 구성하고 있으며, 야경 명소로도 유명하다.대형 놀이기구 ‘허리케인’, ‘메가스윙’, ‘보omerang’ 등 다양한 어트랙션과 계절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