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삼성교통안전문화硏, 「배달 이륜차 사고위험 실태 및 안전대책」발표 - 배달전문업체(유상운송) 이륜차 사고율 개인용 이륜차보다 15배 높아 - 배달용 유상운송 이륜차 사고 2건 중 1건이 신호위반, 중앙선침범도 5건 중 1… - 배달용 유상운송 이륜차 사고예방을 위해 체험교육 확대 및 운행관리 강화 … 추현욱 사회2부 기자
  • 기사등록 2021-09-12 13:14:08
기사수정


▲ 유상운송 사고유형별 사고현황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최철환)는  지난 11일 「배달 이륜차 사고위험 실태 및 안전대책」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분석 결과 배달 전문 (유상운송) 이륜차는 1대 당 1년에 2회 이상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었 으며 이는 택시 등 영업용 자동차 사고율의 7배, 개인용 이륜차 사고율 보다는 1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용 유상운송이륜차 사고는 안전운전 불이행으로 인한 사고가 대다수인 가운데,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등 교통법규 위반 사고 빈도도 개인용 이륜차나 영업 용 자동차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배달 이륜차의 법규위반 운행 방지 및 사고 예방 안전관리 강화, 체험식 교통안전 교육 확대 및 배달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 의식 제고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배달 전문 이륜차 자 격 제도화를 통해 배달 이륜차 운전자의 책임 강화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금번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발표한「배달 이륜차 사고위험 실태 및 안전대책」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배달전문업체(유상운송) 이륜차 교통사고율은 영업용 자동차 대비 7 배 높음 


최근 배달대행 앱 이용자가 크게 늘면서, 배달전문업체 이륜차 교통사고도 증가세이며 최근 5년(2016년~2020년) 삼성화재에 접수된 이륜차 용도별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배달용 이륜차 교통사고는 2016년 8,806건에서 2020년 10,793건으로 23% 증가하였다. 


이륜차 용도별 사고 건 수는 배달전문업체(유상운송) 이륜차 교통사고가 전체 이륜차 교통사고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으며 사고율도 높아 배달용 유상운송 이륜차 1대당 연 2회 이상 교통사고가 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영업용 자동차 사고율의 7배, 비유상운송 이륜차 사고율보다도 7배 높은 수준이며, 개인용 이륜차 사고율보다는 15배나 높은 수준이다. 



신호위반 및 과속 등 무질서한 주행과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한 교통사고 다발 


배달용 유상운송 이륜차 교통사고 특성 분석결과, 교통법규 위반 사고의 65.6%는 신호위반 사고로 나타났으며 이는 개인용 이륜차의 신호위반 사고 점유율(45.6%)보다 1.5배 높게 나타났다.


또한 5건중 1건은 중앙선침범 사고로 발생하고 있으며 무면허 주행에 따른 사고도 9.8%를 점유하였다. 


 사고 유형별로는 10건 중 4건(38.1%)이 과속 또는 안전운전불이행에 따른 앞차량과의 추돌사고였으며 갑작스런 진로 변경에 따른 주변 차량과의 충돌사고가 25.4%, 교차로에서 서행하지 않고 진입하다가 발생한 교차로내 사고도 24.2%가 발생하여 유상운송 이륜차 사고다발 유형으로 나타났다.


요일별 교통사고 발생은 토요일(17.4%)에 가장 많았으며 금요일(15.6%)이 그 다음이었고, 저녁식사 시간대인 오후 6~8 시에 집중적으로 발생하였다. 


배 달용 유상운송 이륜차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요일/시간대는 금요일 오후 7 시~8 시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용 유상운송 이륜차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 및 안전관리 강화 필요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유상용 책임연구원은 "코로나 19 장기화와 외식문화 트랜드 변화로 배달앱 이용 증가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며 이에 따른 배달용 유상운송 이륜차 운행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며, "교차로 신호위반, 중앙선 침 범, 급차로 변경 등 이륜차 법규위반 운행과 난폭 운전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과 운전자 계도 등 안전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단기적으로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운행 상황을 이륜차 운전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식 교통안전 교육 확대 등의 다각적인 운전자 책임의식 강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배달 용 유상운송 이륜차 운전자 자격제도 신설을 통한 최소 운전 경력 및 사전 안전의식을 검증할 수 있는 정부의 적극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670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미 국무부 직원, 가자지구 정책 반대해 또 다시 사표
  •  기사 이미지 북, 중국 철수한 노동자 임금 전부 돈표로 지급
  •  기사 이미지 대구경북시니어모델협회, ‘누네안과’-‘힘즈뮤직’ MOU 체결!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