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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면허증 갱신기간이 다가오거나, 지갑을 분실했을 때 시간을 내어 경찰서를 찾아가야 하는데 바쁜 일상 중에 짬을 내기가 어려워 갱신기간이 경과되거나, 분실신고를 미룬 적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경찰서를 찾아가지 않아도 32개 종류의 경찰민원을 온라인상으로 편리하게 처리 할 수 있게 되었다.
경찰청은 지난 2월 2일부터 시험운영기간을 거쳐 32종 온라인 경찰민원을 한 사이트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경찰 민원포털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주소창에 http://minwon.police.go.kr를입력해도 바로 접속이 가능하고 포털사이트에서 경찰민원포털을 검색해도 되며 본인의 공인인증서, 아이핀, 휴대전화로 본인 인증이 되면 로그인 할 수 있다.
민원인의 방문이 필요 없으며 즉시 발급·처리 가능한 업무는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지문 등 사전등록신청 접수증, 실종아동 등 신고접수증, 사건접수증, 전투경찰 순경 복무확인 증명서, 경비원 배치폐지 신고 등 7가지가 있으며, 인터넷 신청 후 담당자가 확인하여 인터넷을 통해 발급(12종-방문필요없음)이 가능한 업무는 분실신고(LOST112), 화약류 운반신고, 손실보상청구, 범죄경력조회, 도로공사신고, 어린이통학버스신고,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필증 재교부 신청, 경비원 배치 신고, 집단민원현장 경비원 배치신고, 집단민원현장 경비원 배치 폐지 신고, 운전면허처분 이의신청, 교통사고조사 이의신청 등 12종이 있다.
또한 인터넷으로 신청이후 나중에 민원인이 직접 경찰서를 방문하여 서류 발급이 가능한 업무는(13종-방문 2회를 1회로 줄임)은 운전면허증 갱신, 운전면허증 재발급, 총포·화약민원 9종, 긴급자동차 지정신청, 긴급자동차 지정증 재교부 신청 등이 있다.
온라인 민원을 한번에 처리 할 수 있는 경찰민원포털! 전 국민이 많이 애용하여 경찰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할 때 불편이 최소화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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