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17일부터 7일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5국제디자인총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2015국제디자인총회 시 행정지원단’이 25일 출범했다.
행정지원단은 문인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문화관광, 숙박보건, 가로청결, 교통대책 등 9개반 30개 지원과제를 선정, 총회 종료 시 까지 각 분야 세부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시스템으로 총회 성공개최를 위해 행정력을 총력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번 국제디자인총회가 2015광주하계U대회에 이어 다시 한번 국제도시 광주를 알릴 수 있는 기회라고 보고 9월부터 11월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광주세계김치축제,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 등 광주․전남 16개 가을철 전시․문화 행사와 상호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협력 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시는 U대회에서 각광받은 팸투어 프로그램을 준비해 광주만의 독특한 전통문화와 남도의 고유한 맛과 멋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 제공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2013년 2월 2015국제디자인총회 광주유치가 확정된 후 국제 주요 디자인단체 참가 협약체결에 이어, 지난 1월4일 공동주최 측인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와 조직위원회를 출범해 기조연설, 통합 및 분과세션 운영 등에 필요한 67명의 국내․외 디자인 저명인사를 연사로 확정하고 숙박시설 확보(28곳, 1486실) 및 참가등록 사이트 및 숙박시스템 오픈, 온・오프라인을 통한 국내외 홍보활동 등 국제행사 개최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총회 연사로 참여하는 체험마케팅 모델 개발자 번 슈미트(콜롬비아대학 교수), 세계디자인에 대한 저술 작가 빅터마골린(시카고 일리노이대학 교수), 애플사 책임디자이너 하르트무트 에슬링거(frog degign 설립자), 중국 중앙미술학교 (前)원장 판 공카이, 미디어아트 이이남 작가 등 디자인계 최고인사들이 대거 참가하는 국제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총회는 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양상간의 지속 가능한 혁신과 참여의 의미를 갖는 ‘이음(Design Connects)’이라는 주제로 국내외 디자인 관련 전문가, 단체, 학생, 디자인업계 관계자 등 3000여 명이 참여해 10월17일부터 이틀간 전남대(G&R Hub)에서 신진․학생 디자이너 워크숍 및 주요단체 컨퍼런스와 총회가 진행된다. 10월19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기조연설과 토론, 통합․분과세션, 광주 도시 탐방 및 문화행사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영암군, 산모 대상 ‘맘튼튼 영암한우 꾸러미’ 지원… 출산 장려·지역 활력 두 마리 토끼
[뉴스21통신 김길용] 전남 영암군이 출산 장려와 지역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산모를 대상으로 한 특별 지원사업을 펼친다.영암군과 (사)전국한우협회 영암군지부는 영유아 산모의 건강을 위한 ‘맘튼튼 영암한우 꾸러미 지원사업’ 참여자를 오는 1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올해 1월부터 8월 사이 출산한 영암군 산모 120...
함평군, 서해안철도 국가철도망 반영 촉구… 전남·전북 5개 지자체 공동 대응 나서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이 서해안철도의 국가철도망 반영과 조기 건설을 위해 인근 4개 지자체와 손을 맞잡았다.함평군에 따르면 지난 11일 전남 함평군과 영광군, 전북 군산시·부안군·고창군 등 서해안 5개 시군은 ‘서해안철도 국가철도망 반영 촉구 업무 협의회’를 열고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서해안철도.
폴란드, 러시아 드론 격추 주장…러시아 “우크라이나의 도발” 반박
폴란드가 자국 영공을 침범한 러시아 드론을 격추했다고 발표하면서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에 조약 4조 발동을 요청했다. 그러나 러시아는 이를 전면 부인하며 “우크라이나가 도발을 위해 러시아제 드론을 조립해 보냈을 수 있다”고 맞서면서 사실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폴란드 도날트 투스크 총리는 10일(현지시간) 긴급 내각회의...
‘남미의 트럼프’ 보우소나루, 대법원에 무너졌다…징역 27년 3개월 선고
브라질 대법원이 ‘남미의 트럼프’로 불린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게 징역 27년 3개월이라는 중형을 선고했다. 2022년 대선 패배 뒤 군부 쿠데타를 기도하고 룰라 대통령 암살까지 계획했다는 충격적 혐의가 받아들여진 것이다.11일(현지시간) 로이터·AP통신에 따르면 대법관 5명 중 4명이 유죄 판결에 동의했다. 대선 패배..
키움 주성원, 생애 첫 3번 타순서 ‘홈런포’…팀 승리 견인
키움 히어로즈의 외야수 주성원(24)이 생애 처음 맡은 3번 타순에서 결정적인 활약을 펼치며 팀 승리를 이끌었다.주성원은 11일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2025 신한은행 SOL Bank KBO리그 NC 다이노스와의 시즌 최종전에 3번 타자 겸 우익수로 선발 출전해 4타수 2안타 1홈런 2타점을 기록, 키움의 4-1 승리를 견인했다.1회 첫 타석은 파울 플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