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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직거래, 국민호응도 높아 - 농산물 직거래정책에 대한 정책체감도 조사결과 발표 조재성
  • 기사등록 2015-07-15 09:4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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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대통령이 취임초기 부터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는 농산물 유통구조개선 종합대책의 핵심사업인 직거래 활성화 정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인 ㈜포커스컴퍼니가 문체부 의뢰에 의해 실시한 정책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농산물 직거래정책에 대한 만족도가 정부 정책 중 상위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직거래 정책은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생산자의 농산물 직거래 만족도는 5점 만점 기준 4.10점(전년 대비 0.09p 상승)으로, ‘소득 및 수익성’ 항목(4.22점), ‘홍보 및 마케팅(4.09점)’ 등이 만족도에 크게 기여하였다.  


소비자 만족도는 3.83점(전년 대비 0.09p 상승)이며, ‘신선도(3.98점)’와 ‘신뢰성(3.91점)’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으로 나타났다.  동 조사에 따르면, 향후 직거래 시장의 성장 가능성도 아주 높은것으로 보인다.   


생산자 99.2%, 소비자 97.2%가 농산물 직거래를 향후에도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고, 농산물 직거래를 타인에게 추천할 것이라는 응답도 생산자 93.2%, 소비자 91.2%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 한 해 동안 로컬푸드 직매장․직거래장터 지원,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 등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어 약 6,200억원(가구당 연간 33,811원)의 유통비용 절감효과를 얻은 바 있다.      


농식품부는 최근 가뭄 등으로 배추, 양파 등 일부 농산물 가격이 평년대비 상승하는 것을 감안하여, 소비자들이 싼값에 구매할 수 있도록 직거래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고 농산물 유통구조개선대책이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정책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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