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방법원 제천지원 이전 부지로 예상되는 제천비행장 계류장 자리[빨간 네모안]
제천시는 지난 6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제천비행장 활주로 구간에 대한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 잔금 납부를 통해 해당 부지를 50년 만에 시민의 품으로 돌려줄 계획이었다.
그러나 최근 법원과 검찰이 비행장 내 계류장 부지를 신축 청사 후보지로 검토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지역 내 논란이 일고 있다.
법원 측은 현재 제천지원 청사가 준공 후 50여 년이 지나 노후화되고, 공간 협소와 안전 문제로 이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법원행정처와 기획재정부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기본설계비 일부를 반영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제천시는 “비행장은 70여 년 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온 상징적 공간이자 제천의 심장 같은 곳”이라며 “법원 이전 문제는 시민 의견 수렴과 시의회의 공감대 형성을 전제로 신중하게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모든 행정의 기본은 투명한 절차와 시민 공감”이라며 “비행장 부지는 시민이 함께 누리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며, 법원 이전 역시 시민 중심으로 시의회와 관계기관이 협력해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는 비행장 부지 외에도 잔여 국유지의 추가 매입을 추진해 장기적으로는 뉴욕 센트럴파크와 같은 녹지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구상도 내놓고 있다.
동해시시설관리공단‘독서경영 우수직장’재인증 획득!
□ 동해시시설관리공단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주관하는‘2025년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사업’에서 ‘독서경영 우수직장’으로 재인증을 받았다.□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사업’은 직장 내 독서 친화적 환경 조성과 직원 복지 향상,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한 기업·기관을 대상으..
태백시,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본격 추진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기후변화와 농촌 인력 부족 등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 농업 기반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시는 2023년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된 이후,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매봉산 일대 고랭지배추 재배단지(약 102ha)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이번 사업은 ...
제2회 원주시 드론페스타 개최
원주시는 오는 1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원주미래산업진흥원에서 ‘제2회 원주시 드론페스타’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AI 코딩 드론 체험형 대회, 드론 사진전, 드론 플레이그라운드 및 부스 운영 등을 통해 학생과 시민들이 드론을 더 친숙하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또한 원주시 교육발전특구 사업과 연계해 첨단기술 관련...
3Q 수출 역대 최대…10대기업 집중도 40% 돌파
[뉴스21 통신=추현욱 ] 반도체 수출 호조에 힘입어 올해 3분기 우리나라 수출액이 1800억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통계 작성 이래 역대 최고치다.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 모두 수출액이 1년 전보다 증가한 가운데,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경우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특히 반도체와 자동차 등 자본재·소비재 수출이 전체 증가...
내란특검, 윤석열 '일반이적' 기소…"대통령이 軍대치상황 이용"
[뉴스21 통신=추현욱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의혹을 수사해온 특별검사팀이 10일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김용대 전 드론작전사령관 등 4명을 기소했다.특검, 윤석열, 김용현, 여인형 일반이적 혐의 기소박지영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 특검보는 이날 오전 외환 의혹 수사 결..
유승민 딸 인천대 교수 특혜 임용 의혹... '인천경찰청' 직접 수사
[뉴스21 통신=추현욱 ]유승민 전 국회의원의 딸 유담(31)씨의 인천대 교수 특혜 임용 의혹 고발 건을 인천경찰청이 직접 수사한다.10일 경찰에 따르면 인천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 사건을 인천 연수경찰서에서 이관 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사안의 중요성 등을 고려한 조치다.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고발장 내용을 검토 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