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27일 아침, 서울을 비롯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며 본격적인 초겨울 추위가 찾아왔다. 출근길과 등굣길 시민들은 두 손을 주머니에 넣고 몸을 잔뜩 웅크린 채 발걸음을 재촉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서울의 기온은 4.9도로, 전날보다 약 6도 낮았다. 평년(최저 2~12도, 최고 16~21도) 수준을 밑돌며 전국적으로 쌀쌀한 날씨를 보였다.
특히 북쪽에서 내려온 찬 공기의 영향으로 △경기도(연천·포천) △강원도(평창 평지·횡성·철원·남부 산지) △충청북도(진천·음성) △경상북도(문경·예천·영주·봉화 평지·북동 산지) 등에는 한파주의보가 발효됐다.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락해 3도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거나, 평년보다 3도 이상 낮을 때 발효된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실제 기온보다 더 낮겠으며, 서해안 지역에는 강풍특보가 발효 중이다. 기상청은 “시설물 파손 및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좋음’ 수준으로, 대기 질은 양호할 전망이다.
해상에서는 물결이 거세게 일겠다. 동해 앞바다는 0.5∼2.5m, 서해 앞바다는 0.5∼3.0m, 남해 앞바다는 0.5∼2.0m로 예보됐으며, 먼바다는 최대 4.0m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이번 주말까지도 아침 기온이 평년보다 낮은 날이 이어질 전망”이라며 “보온에 유의해달라”고 덧붙였다.
강서구, 오는 15일(토)부터 7일간 ‘아동권리주간’ 운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오는 15일(토)부터 21일(금)까지 일주일간 「2025년 아동권리주간」을 운영한다. 이번 주간은 ‘세계 아동학대 예방의 날(11월 19일)’과 ‘유엔 아동권리협약 비준일(11월 20일)’을 기념해 아동 보호에 대한 지역사회 인식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슬로건은 ‘ALL 4(FOR) YOU’로 유엔아동권리협...
충주시, 따뜻한 마음이 담긴 나눔 이어져
충주시에서 이웃을 향한 따뜻한 나눔이 이어지며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수안보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태순)는 12일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지역 수험생 9명에게 1인당 5만 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전달하며 응원의 마음을 전했다.이번 행사는 청소년들의 그간 노력에 대해 좋은 결과를 얻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마련됐...
충주시, 방범용 CCTV 대폭 확대로 시민안전망 강화
충주시는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하고자 9억 7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 방범용 CCTV 100대를 신규 설치하고 노후 CCTV 136대를 교체했다고 12일 밝혔다.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연립·빌라가 밀집된 주택가의 범죄취약지역과 농산물 도난이 빈번한 농촌 마을 등에 CCTV를 설치해 시민 안전망을 강화했다.특히 지..
양천구, 오는 15일 부터 ‘겨울철 제설대책’ 본격 가동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겨울철 폭설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11월 15일부터 4개월간 ‘제설대책본부’를 구성해 24시간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강설량에 따라 3단계로 나눠 비상근무체계를 가동하고, 단계별 상황에 따라 13개 대책반과 동 제설대책본부가 연계해 약 700명의 대응 인력을...
인천시,‘인천섬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개최… 총상금 380만 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인천의 섬들이 지닌 고유한 매력과 이야기를 시민들의 창의적인 시각으로 새롭게 담아내기 위해 ‘인천섬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공모전은 인천섬 통합디자인 개발 및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인천의 192개 섬 이야기를 시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재해석하고, 인천의 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