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파주시, 토지이용 인·허가 업무처리체계 개선 고재근
  • 기사등록 2015-04-09 15:18:00
기사수정

 

▲     © 파주시청

 

 파주시(시장 이재홍)는 토지이용 인·허가 업무처리체계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 등 규제 완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이번 조치로 처리시스템 미비로 인한 관행적 업무처리 절차를 개선하고 현실과 맞지 않는 불합리한 인․허가 기준 법령을 개정하는 등 수요자 입장에서 쉽고,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방편으로 인․허가 업무처리 체계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해 10월부터 한 달 동안 인․허가 처리실태에 대한 기획 감찰을 실시한 후 지난 1월 인․허가 관련 부서장들과의 인․허가 민원 개선방안 마련 토론회를 개최하여 인․허가 민원 개선을 위한 시행방안을 실․과․소에 통보한 바 있다.


파주시 토지이용 인․허가 민원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 인·허가 처리 과정에서 민원인에게 불편을 야기하는 행정 및 업무처리 체계 개선을  추진한다.


개별입지 토지이용 인허가 관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및 민원서류의 보완업무처리 체계 개선을 통해 민원처리 기간 단축에 앞장서기로 했다.


기존 인허가 업무처리는 민원서류 접수 후 실무종합심의 시 제시된 보완요구사항이 모두 완료되어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상정하였으나, 토지이용계획 및 도로 등 기반시설에 대한 보완요구사항 우선 완료될 경우 즉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상정한다.


 인․허가 신청서 접수 이후 심의요청까지 2014년에는 평균 72일 소요되었으나, 업무체계 개선 이후 2015년 1월부터 3월까지 평균 32일로 감소 추세를 보였다.


인·허가 처리과정 중 민원서류의 보완업무 단계별 처리기간을 정하여 최장 45일 이내 종결되도록 업무처리 체계를 개선하여 민원처리 장기 지연요인을 제거한다.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자료 중 조감도를 제외시켜 인허가 제출서류 간소화 시행으로 서류작성 비용절감 등 민원 불편사항이 해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축법상 지정․공고된 도로와 비법정 국·공유지 도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도로대장지도를 작성하고, 홈페이지 서비스를 통해 토지이용 인·허가를 준비하는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제공 할 계획이다.


□ 또한 현실과 맞지 않는 불합리한 인․허가 기준 개선을 위해 법령개정 건의 추진한다.


건축법상 공작물축조신고와 개발행위허가의 공작물설치 상호간 의제 처리, 산지관리법상 산지복구제도 개선, 산지에서의 도로 확보요건 완화 등 법령 개정요구(안)을 소관부처에 건의하였다.


현행 공작물축조 과정은 건축법에 의한 공작물축조신고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개발행위허가 시 각각 처리하여 민원인 불편 발생 하였다.


공작물(2미터를 넘는 옹벽) 설치가 수반되는 개발행위허가 시 건축법 의제처리  되도록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 건의 하였다.


산지전용허가 시 복구계획서에 따라 부지조성 완료 후 복구공사 착수 전 복구설계서 승인을 받고 복구공사 시행하는 이원화된 산지복구제도 운영으로 민원인 불편 발생 하였다.


향후 인․허가 단계부터 복구설계서 승인하여 부지조성과 복구공사가 일괄 시공될 수 있도록 산지관리법 개정 건의 하였다.


산지전용허가 시 건축법상 지정 공고된 도로이면서 실제 통행 가능한 경우 임에도 별도 동의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어 민원인 불편 발생 하였다.


향후 준공검사가 완료되지 않았으나 실제 통행이 가능한 도로 중 건축법에 의한 도로인 경우 도로관리청 또는 도로관리자의 동의를 받지 않도록 산지관리법 개정 건의 하였다.

 


이재홍 시장은 “시민에게 부담이 되는 인허가 업무처리 체계를 개선함으로써 수요자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불합리한 인․허가 절차를 계속 발굴하고 개선하여 정부의 규제개혁 정책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94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예산군품목농업인연구연합회, 2024 실증연구 과제포 로메인 상추 수확 성공
  •  기사 이미지 예산군립합창단, ‘제17회 정기연주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아산시새마을회, 사회복지시설 방역 봉사활동 전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