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편의점과 온라인의 매출이 고공행진을 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8월 온·오프라인 주요 유통업체 26개사의 매출을 조사한 결과 편의점과 온라인의 매출 성장세가 각각 9.1%와 13.1%로 두드러졌다고 밝혔다.
편의점은 전체 점포 수가 작년 동기 대비 15.1% 증가하면서 매출이 확대됐다. 간편식·수입 맥주에 대한 수요 증대로 식품군 매출도 10.3% 상승했다.
온라인 부문의 경우 판매와 판매중개(오픈마켓) 모두 각각 29.7%, 7.2%씩 성장했다. 온라인판매의 경우 항공권·여행상품의 판매가 호조를 띠면서 서비스·기타 부문 매출이 전년보다 33.5% 증가했다. 인기브랜드 기획전의 영향으로 패션·의류 분야 매출도 30.7% 늘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0.4%↑)을 합한 8월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전년보다 4.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 분야에서는 편의점 외에 기업형슈퍼마켓(SSM)의 매출도 0.4% 늘었다.
반면 백화점은 전년대비 늦은 명절로 인한 식품부문(7.4%) 매출 하락과 여름세일에도 불구하고 잡화부문(6.8%) 매출이 감소했고, 대형마트 역시 선물세트 판매가 감소하고 구매고객(4.0%)이 감소하는 등 모든 상품군 매출이 떨어졌다.
전체 상품군별 매출을 살펴보면 서비스 부문 성장률이 9.7%로 가장 높았다. 가전·문화(6.0%↑), 생활·가정(6.0%↑)의 매출도 크게 늘었다.
하지만 패션·잡화의 매출 증가율은 0.0%로 제자리걸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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