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민형배 구청장의 꼬리로 머리 움직이는 법 - 민 구청장 3일 수원시 초청 ‘자치가 진보다’ 특강 장병기
  • 기사등록 2017-03-05 18:02:58
기사수정

“꼬리를 흔들어 머리를 움직여야 합니다!” 



민형배 광주 광산구청장의 ‘꼬리’ 얘기에 수원시 염태영 시장과 간부 공무원들은 일제히 궁금한 표정을 지었다. 민 구청장은 꼬리를 지역에, 머리를 중앙에 비유했다. 자치현장의 혁신으로 성과를 만들어 지역에 전파해 전국적인 변혁을 이루자는 뜻이다.




민 구청장은 3일 오전 9시 수원시청에서 ‘자치가 진보다’를 주제로 특별 강연했다. 특강은 수원시가 요청해 이뤄졌다. 청사 별관에서 진행한 특강에는 수원시장을 비롯해 1·2부시장, 5급 이상 공무원, 산하기관장 등 190여 명이 참석했다.


민 구청장은 강연에서 자치의 힘과 분권의 기능을 강조했다. 그는 “지금의 혼란을 예방하려면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역정부로 더 많이 옮기고, 시민들이 좀 더 많은 권력을 행사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며 “더 많고 강력한 자치분권으로 새로운 정부가 아닌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꼬리를 흔들어 머리를 움직인’ 광산구의 대표 사례 중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클린광산협동조합, 공익활동지원센터, 더불어락노인복지관, 야호센터, 이야기꽃도서관 성과 등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국회의원(577명)의 86%가 지방선출직을 겸해 지역의 필요와 요구를 국정에 반영하는 프랑스 자치시스템과 헌법에 따른 철저한 지역분권체제를 운영하는 독일의 사례를 들어 자치분권이 선진국 진입의 선제 조건임도 강조했다.


민 구청장은 “오랜 세월 중앙집중화한 정치시스템이 주민의 자치력 본능을 퇴화시켰다”며 “광산구의 사례는 누군가 마중물을 부으면 충분히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밝혔다. 


그는 “주민이 변화의 주인공임을 믿고, 마중물을 붓고 최초의 펌프질을 하자”고 수원시 공무원들에게 당부하며 “싹튼 변화는 수원에서, 광산구에서 그치지 않고 대한민국 전체로 퍼져 자치로 진보를 실현하는 시민자치공화국에 한 발 다가갈 것이다”고 강연을 맺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392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수원특례시 관내 안심귀갓길 과연 안삼하고 다닐 수 있을까?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