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 울산프로야구단 퓨처스리그 참가 최종 승인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설명=KBO 퓨처스리그 울산프로야구단 창단을 위한 업무협약(MOU) 울산시는 12월 9일 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가 울산프로야구단(가칭)’의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스리그 참가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울산프로야구단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창단한 첫 프로야구단으로 2026년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
제천시 환경사업소충북 제천시가 2026년부터 시민과 학생, 환경 관련 단체 등을 대상으로 운영해 온 ‘제천하수처리장 환경 교실’을 연중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혐오 시설 이미지를 벗고, 하수처리장을 시민을 위한 친환경 교육·체험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제천하수처리장 견학 프로그램은 그동안 꾸준한 참여와 높은 호응을 얻어온 대표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이다. 최근 3년 동안 약 1,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이 중 어린이 참여자가 70% 이상을 차지해 미래세대 환경교육의 중심 역할을 해온 것으로 평가된다.
견학 이후 일상 속 물 사용 습관 개선이나 물티슈 배출 자제 등 시민 행동 변화로 이어지면서 환경교육의 실제 효과도 확인되고 있다.
이번 확대 운영을 통해 프로그램은 내용과 규모가 한층 강화된다. ‘제천하수처리장 환경 교실’에서는 ▲오염된 하수가 정화돼 하천으로 방류되는 전 과정 ▲하수 찌꺼기에서 바이오가스가 생산되어 재생에너지로 활용되는 과정 등 물순환·자원순환의 실제 흐름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다.
견학 코스는 ▲사업소 현황판 ▲침사지 ▲1차 침전지 ▲생물 반응조 ▲최종침전지 ▲하수 찌꺼기 건조시설 ▲태양광 발전 시설 등으로 구성돼 있어, 물 재이용과 에너지 순환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제천시는 이번 환경 교실이 단순한 견학 프로그램을 넘어, 미래세대의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기후변화 대응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체험 중심 환경교육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환경 교실이 지속 가능한 제천의 발전을 이끄는 대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운영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더 많은 시민과 학생이 물과 환경의 소중함을 현장에서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소득 취약가구50세대에 '떡꾹 꾸러미'로 온정 전달
[뉴스21 통신=박정임기자 ]저소득 취약가구 50여 세대에 ‘떡국 꾸러미’로 온정 전달울산 동구 남목3동 통장회(회장 정영옥)는 12월 10일 오후 3시, 통장 18명과 함께 남목3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기부했다.남목3동 통장회는 매년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와 봉사활동을 꾸준히 이어오며 나눔 문화 확.
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 울산프로야구단 퓨처스리그 참가 최종 승인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설명=KBO 퓨처스리그 울산프로야구단 창단을 위한 업무협약(MOU) 울산시는 12월 9일 한국야구위원회(KBO) 이사회가 울산프로야구단(가칭)’의 한국야구위원회(KBO) 퓨처스리그 참가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울산프로야구단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창단한 첫 프로야구단으로 2026년 한국야구위원회(KB...
동구 남목초, 학교와 주민이 함께 누리는 복합 공간으로 조성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과 울산동구청(구청장 김종훈)은 남목 도시재생 사업에 따라 동구 남목초등학교에 조성되는 공영주차장·어울림센터를 학교와 지역이 함께 사용하는 복합 공동생활(커뮤니티) 센터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울산교육청과 동구청은 10일 이 같은 ...
위기학생 대응 체계 점검으로 학생 안전망 강화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강북교육지원청(교육장 한성기)는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동구, 중구, 북구 권역별 협의체가 참여한 ‘위기학생 현장 밀착형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지역별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위기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 학생 안전망을 강화하고, ...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2024년 대기질 평가보고서’발간
[뉴스21 통신=최세영 ]▲ 대기질평가보고서표지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2024년 울산광역시 대기질 평가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지난해 기상자료와 울산시 대기환경 관측 자료를 체계적으로 평가해 지역 대기질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돕고, 연구자료 활용 및 대기질 개선 정책 수립에 활용하고자 제작됐다.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