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북극경제이사회와 북극 발전 위한 양해각서 체결
경상북도와 포항시는 11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2025 북극협력주간’행사에서 북극경제이사회(AEC)와 북극의 지속 가능한 발전 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북극경제이사회(Arctic Economic Council)는 2014년 북극이사회 산하에 설립된 민간 중심의 경제협의체로 사무국은 노르웨이 트롬쇠에 있고 북극권 8개국의 국내기업 등 3...
[뉴스21 통신=최세영 ]
▲ 대기질평가보고서표지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2024년 울산광역시 대기질 평가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지난해 기상자료와 울산시 대기환경 관측 자료를 체계적으로 평가해 지역 대기질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돕고, 연구자료 활용 및 대기질 개선 정책 수립에 활용하고자 제작됐다.
보고서는 ▲2024년 울산지역의 대기오염도 현황 ▲대기오염 경보제 운영 결과 ▲미세먼지 고농도 사례 분석 등 울산의 대기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울산의 대기질 연간 평균농도는 ▲이산화황(SO2) 0.0033ppm ▲일산화탄소(CO) 0.41ppm ▲이산화질소(NO2) 0.0150ppm ▲미세먼지(PM-10) 29㎍/㎥ ▲초미세먼지(PM-2.5) 15㎍/㎥ ▲오존(O3) 0.0332ppm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3년과 비교했을 때, 오존은 동일한 수준이었으나 이산화황,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농도는 감소했다.
대기환경기준물질인 납(Pb)의 연평균 농도는 0.07819㎍/㎥로 2023년 농도 0.05197㎍/㎥ 대비 증가했으나, 환경기준(0.5 ㎍/㎥)의 15.6% 수준에 불과했다.
이는 울산 지역의 대기질이 환경기준을 충족하며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임을 보여준다.
또 다른 평가 부문인 ‘대기오염 경보제’ 운영 결과, 오존 주의보는 지난 2024년 18일 동안 41회 발령돼 2023년 9일 22회 대비 증가했다.
이는 오존 경보제 기간 중 전년보다 평균기온 상승, 25℃ 이상인 최고기온 일수 증가, 상대습도 75% 이하 일수 증가 등 기상요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미세먼지 주의보·경보는 5일 동안 5회 발령돼 지난 2023년 16일 16회 보다 감소했다.
연구원은 미세먼지 주의보·경보 발령 감소의 원인으로 미세먼지 경보제 기간 중 강수량과 강수일 증가에 따른 미세먼지 고농도일 감소를 주요 원인으로 지목했다.
심민령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정확한 대기환경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고 대기질 개선을 위해 대기환경측정망을 집중 운영하며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체계적인 감시를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기질 평가보고서는 유관기관에 책자로 발송될 예정이며, 시민들 누구나 연구원 누리집(https://www.ulsan.go.kr/s/uihe)에서 파일(PDF)로 내려받을 수 있다.
한국공항공사, 'AI·BIM 센터 개소 및 공항 BIM 정책포럼' 개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12월 11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AI·BIM 센터 개소식 및 공항 BIM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의 디지털 전환(DX)과 인공지능(AI) 기반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고성능 GPU 서버 23식과 클라우드 가상서버, 공항 데이터 통합관리플랫폼 등을 갖춘 AI·BIM 센터를 개소했다. AI...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대설'…토요일 서울에 1∼5㎝ 적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번 주말 수도권 등 중부내륙에 많은 눈이 내릴 전망이다.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북서쪽에 자리해 동해 쪽으로 세력을 확장하는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동풍이 불면서 이날 오후부터 강원동해안·산지와 경북동해안·북동산지에 비나 눈이 내리겠다. 찬 동풍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동해 위를 지나면..
파주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황리 마무리
파주시는 지난 5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파주시가 개최한 ‘2025년 시민 인공지능(AI)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인공지능(AI) 기술로 해결하고, 시정에 참신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 참가자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더 살기 좋은 파주...
파주시,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예방을 위한 주의 당부
파주시는 지난 25일 파평면 임진강에서 채취된 야생조류 분변 시료에서 에이치(H)5형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되어,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주의 및 예방수칙을 강조했다.일반 시민은 ▲축산 농가 및 철새 도래지 방문을 자제하고 ▲야생조류, 가금류 등의 사체와 직접 접촉을 피하며 ▲외출 후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
파주시, 한국인공지능협회 김강희 전문위원 일일명예시장 위촉
[뉴스21 통신=추현욱 ]파주시는 지난 10일 한국인공지능협회 전문위원이자 해오름마을 2단지 입주자대표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강희 위원을 일일명예시장으로 위촉하고, 주요 시정 현장을 둘러보는 일정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김강희 명예시장은 인공지능(AI) 품질·신뢰성 국제 공인자격을 보유한 전문가로, 인공지능 품질 및 검증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