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클로버'…수능 응원 트렌드
  • 추현욱
  • 등록 2025-11-08 15:34:47

기사수정

다이소 ‘행운 시리즈’ 상품들. 사진 다이소


[뉴스21 통신=추현욱 ] 과거엔 ‘시험에 딱 붙어라’는 염원을 담아 엿이나 찹쌀떡 선물이 주를 이루며 시험 전날 가게마다 세트 선물을 늘어놓는 게 낯설지 않았다. 하지만 요즘엔 합격 기원 문구는 여전해도, 행운을 상징하거나 실용성을 내세운 선물이 대세가 됐다.


흥미로운 점은 선물의 양상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과거엔 ‘시험에 딱 붙어라’는 염원을 담아 엿이나 찹쌀떡 선물이 주를 이루며 시험 전날 가게마다 세트 선물을 늘어놓는 게 낯설지 않았다. 하지만 요즘엔 합격 기원 문구는 여전해도, 행운을 상징하거나 실용성을 내세운 선물이 대세가 됐다.

수능을 앞둔 유통가엔 작은 행복을 상징하는 네잎클로버 굿즈가 새로운 주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초콜릿·케이크 같은 먹거리부터 양말·텀블러·키링 생활용품까지 곳곳에 네잎클로버가 등장했다.

 스타벅스의 클로버 모양 쿠키, 뚜레주르의 네잎클로버 케이크 등이 눈에 띄는 선물 리스트에 올라왔고, ‘10대들의 백화점’이라 불리는 다이소에서는 ‘행운 키링 시리즈’가 베스트셀러가 됐다. 이런 네잎클로버 대세 분위기에 전통적인 엿과 찹쌀떡조차도 이제는 같은 무늬를 새기거나 행운을 상징하는 선물 상자 안에 담겨 나오는 추세ㅇㅣ다.

네잎클로버엔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의 심리적 안정’을 중시하는 수험생 세대의 사고 방식이 스며들어 있다. 이들은 맹목적 목표 설정이 아닌 현재의 따뜻한 위로에 더 반응하는 세대로 최근『우리의 낙원에서 만나자』『버텨온 시간은 전부 내 힘이었다』등 공감과 위로·격려를 담은 에세이가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현상도 같은 맥락이다. 대학생 주은정(23)씨 역시 “동생이 수능 선물로 가방에 달고 갈 귀엽고 예쁜 클로버 키링을 사 달라고 했다”며 “너무 심각하지 않게 지금까지 버텨줘서 고맙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수험생 세대의 달라진 정서는 선물 아이템에서도 드러난다.

실용성을 따지는 10대 수험생들은 더이상 엿이나 떡을 원하지 않는다. 고물가 시대를 살아온 이들에게 선물은 ‘의례’보다 ‘실질적 쓸모’나 ‘가벼운 보상’에 비중을 둔다. 그래서 시험 당일 요긴한 에너지바나 기능성 음료가 선호되는가 하면, 시험이 끝난 뒤 곧바로 쓸 수 있는 기프티콘·상품권이 인기 아이템으로 꼽힙니다. 올리브영·다이소·배달앱 등 평소에도 익숙한 브랜드가 ‘수능 응원 상품’을 내놓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실제 올리브영에 따르면 수능 시즌(11월 전후)에는 응원 메시지를 담은 기프트카드와 뷰티 제품 세트 판매가 평소보다 두배 가까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여기에 수능 당일 ‘따뜻한 한 끼’를 위한 보온 도시락이나 수능 이후에도 유용한 텀블러 등이 실용적 기능 덕에 인기를 끈다.

인하대 소비자학과 A 교수는 “요즘 수험생들은 SNS에 ‘언박싱’을 올리는 세대”라며 엿은 자칫 ‘노력 강요’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네잎 클로버 아이템이나 실용적인 상품은 부담 없이 에너지를 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결국 수능 선물은 ‘주는 이의 센스’와 ‘받는 이의 취향’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고도의 마케팅 상품이 됐다는 분석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 [뉴스21 통신=배석문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유아부터 노인 등 전 세대활용 및 100세시대 치매예방 및 치유도움 적극 기여세계유일 특허품(G2B/S2B등록)으로 국내 및 세계시장 보급착수㈜생각나게 대표이사 채덕규 1. 회사의 사훈 및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정직한 마음 올바른 생각을 선도하는...
  2. 김문근 단양군수 ‘SNS 밴드 홍보’ 고발 사건, 경찰 수사 본격화 충북 단양군수 김문근 씨의 SNS 밴드 ‘단양의 힘 김문근’ 홍보 활동과 관련한 고발 사건이 본격적인 수사 단계로 들어섰다.지난 10월 28일, 해당 사안을 고발한 A 씨는 청주지방검찰청 제천지청의 지휘를 받아 경찰에서 고발인 조사를 마쳤다.A 씨는 조사 과정에서 “단순히 군수 개인의 SNS 홍보 차원을 넘어, 부군수와 공무원 2명이 ...
  3. 이재명 대통령∙시진핑 정상회담…고급 바둑판∙자개 쟁반 선물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은 1일 오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시작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30분쯤 정상회담이 열리는 국립경주박물관 앞에서 시 주석을 직접 맞이했다. 두 정상은 웃으며 악수한 뒤 건물 안으로 함께 들어섰다. 이날 양 정상은 동일한 남색.
  4. APEC 정상 경주선언 채택…무역 비롯 글로벌 경제 협력 방향 제시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간 경주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회원 정상들은 APEC 정상 경주선언과 APEC AI 이니셔티브, APEC 인구구조 변화 대응 공동 프레임워크 등 총 3건의 문서를 채택했다.APEC 정상 경주선언은 올해 APEC의 3대 중점과제인 연결·혁신·번영을 .
  5. 엔비디아, GPU 26만개... 왜 한국에 먼저 풀었나 )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뉴스21 통신=추현욱 ] 엔비디아가 한국 정부와 삼성전자, SK그룹, 현대자동차, 네이버 4개 기업에 인공지능(AI) 개발에 필수적인 그래픽처리장치(GPU) 26만 장을 공급한다. 세계적 AI 투자 열풍 속에 품귀 현상을 빚는 GPU를 한국에 최우선으로 배정하는 '빅딜'이.
  6. 송전선로 제천 경유 논란…행정만큼 침묵한 시의회도 책임론 제기 신 평창~신 원주 송전선로 건설사업이 제천을 경유하는 것으로 사실상 확정되면서, 제천시뿐 아니라 제천시의회의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행정의 대응 부실뿐 아니라 의회 또한 한국전력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수차례 전달받고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행정은 숨기고, 의회는 침묵했다”김수완 제천시의원은 ...
  7. 강서구, 진교훈 구청장과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서울퓨처랩 방문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이 1일(토) 마곡광장에 위치한 4차산업 혁신기술 체험센터 ‘서울퓨처랩’을 방문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정근식 서울시교육감과 함께 가상공간에서 건물과 물건을 자유자재로 배치해 보는 ‘MR(혼합현실) 홀로렌즈’, 드론비행 등을 체험했다. 또, AI와 로봇, 메타버스, 드론 등 4차산업 시대를 이끌어갈 첨...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