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창원 도심하천에서 반딧불이를 직접 찾아보고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야간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고 31일 밝혔다.
프로그램은 반딧불이의 출현 시기에 맞춰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가자는 9월 1일부터 7일까지 온라인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아 80명을 최종 선발한다.
최종 선발된 시민 조사단은 9월 16일과 17일 양일간 곤충전문가와 동행하여 창원 도심하천인 내동천 일원에 서식하는 반딧불이 불빛을 직접 관찰 할 수 있는 야외탐사 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생태환경에 관심이 있는 창원시민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세부내용은 창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누리집(www.greencw21.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창원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055-225-3468)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동주 환경정책과장은 “이번 반딧불이 생태체험은 기후변화와 도심의 빛 공해, 환경오염으로 인해 사라져가는 반딧불이 서식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자연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하기 바란다.”라며 “창원시민이면 누구든지 참여가 가능하오니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반딧불이는 수생태계 건강성을 가늠할 수 있는 1등급 수질에 서식하는 지표종이다. 시는 2005년부터 창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민간단체 중심으로 도심하천인 내동천, 퇴촌천 등에서 매년 반딧불이 서식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 창원특례시, ‘반딧불이 도시원정대’ 시민 조사단 운영
제주시, 신흥해변 녹색 쌈지숲조성 추진
제주시는 조천읍 신흥리 해안부지에 총 2억 7천만 원을 투입해 오는 4월 말까지 ‘녹색쌈지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 ‘녹색쌈지숲’은 방치된 자투리 땅을 활용해 숲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 이번 대상지는 최근 신흥해변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편의시설 및 공원 확충에 대한 마을회의 요청을...
직급 말고 맛으로 승부, 종로구 ‘구내요리사’ 설 특집 공개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설 명절을 앞두고 자매도시 온라인 직거래장터를 알리는 이색 홍보 영상을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 ‘종로TV’에서 공개했다. 이번 영상 「구내요리사: 자매도시 요리 계급전쟁」은 최근 화제를 모은 경연 프로그램 형식을 차용, 자매도시 직거래장터에서 구매한 특산물을 활용한 요리 대결로 구성했다. 참..
울산 남구 공무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인구 위기 돌파!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저출생‧고령사회에 따른 인구 구조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공무원 연구모임인 ‘인구UP 주니어보드’를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첫선을 보인 ‘인구UP 주니어보드’는 공무원들의 참신한 시각을 행정에 접목해 실질적인 정책 대안을 이끌어냈다는 평을 ...
2026년 설 명절을 맞아 이재명 대통령이 우리 사회 각계각층에 설 선물을 전달했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이재명 대통령이 2026년 설 명절을 앞둔 4일, 사회 각계각층에 설 선물을 보냈다. 집권 2년 차를 맞아 국민 통합과 일상의 완전한 회복을 기원하는 메시지가 담겼다.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번 선물은 국가를 위해 헌신해 온 유공자 및 사회적 배려 계층 등을 대상으로 발송됐다. 특히 올해는 예우의 대상을 대폭 넓혀 민주유...
"라이온스의 정신으로 무장하다! 355-D지구, 제25기 리더 전사 출격"
[뉴스21 통신=최세영 ] 국제라이온스협회 355-D(울산·양산)지구가 2월 3일, 지역 사회를 이끌어갈 진정한 리더 양성을 위한 ‘제25기 리더스아카데미’ 수료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25기 교육은 지난 4주간 강도 높게 진행되었으며, 엄격한 교육 과정을 이수한 총 30명의 수료생이 배출되었다. 수료생들은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