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성남시장 ‘대한민국 실천 대상’ 수상 - 지역발전 부문 공로 인정받아 이정수
  • 기사등록 2014-11-21 14:15:00
기사수정

 

이재명 성남시장은 1121일 오후 여의도 국회의사당 귀빈관에서 열린 3회 대한민국 실천 대상시상식에서 지역발전 부문의 상을 받았다.

 

()대한민국가족지킴이와 인재개발진흥원이 공동 주최·주관해 시상하는 대한민국 실천 대상은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정책을 바탕으로 지역혁신 경영 성과가 탁월한 인물에게 주는 상이다.

 

이재명 시장은 시민이 행복한 성남, 시민이 주인인 성남을 시정 목표로 삼아 노상방담, SNS 시민소통관제, 1일 명예시장제 등을 운영해 시정에 시민의 의사를 반영하면서, 호화청사로 지탄받던 시청사를 시민이 즐겨 찾는 성남시 명소로 변신시켰다.

 

예산 수립 전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시민참여 예산제도 운영, 본시가지 의료 공백 해소를 위한 성남시의료원 건립 추진, 건강한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한 성남형 교육지원 사업 등 지역발전 위한 혁신 경영책은 다양하다.

 

특히, 이재명 성남시장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과 아이사랑 놀이터 확충, 방과 후 나홀로 자녀 돌봄 지원, 어린이 도서관 확대 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가족 행복 문화정책을 전개하고 있다.

 

201042개소이던 국공립어린이집을 현재 55개소로 늘려 5천 여명 어린이가 좋은 보육 환경에서 자라고 있다.

 

방과 후 나홀로 있던 초등학생들은 수정·중원·분당 지역에 각각 설치한 도담 시립지역아동센터가 보듬는다.

 

성남시청 9층에 2012년도 처음 설치한 아이사랑 놀이터는 현재 11개소로 늘어 육아 프로그램 참여, 장난감 대여 등 연 42만 명 시민이 이용한다.

 

성남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정방문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객도 늘어 2011년 말 1,554가정(월평균 129가정)이 이용하던 이 서비스는 201410월 말 현재 3,088가정(월평균 308가정)이 이용한다.

 

어린이 도서관의 시민 만족도도 높아 중원구 금광동에 2010년도 11월 건립한 중원어린이도서관에 이어 지난 10월 판교어린이도서관을 일부 개관해 운영 중이다.

 

이 외에도 유치원, ·중학교에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 사업,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교통약자보호시스템 구축, 저소득층 자녀 무상교복비 지원 등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환경을 조성해 가정의 행복지수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성과로 이재명 성남시장의 대한민국 실천대상 수상 외에 여성가족부 주관 2014년 가족친화인증 공공기관으로 오는 12월 성남시가 공식 지정된다.

 

한편, 이날 시상식은 2회 대한민국 평화 대상시상식도 병행돼 의정·교육발전·언론·행복나눔·방송·평화기여 등 모두 8개 부문의 수상자 총 20명이 시상대에 올랐다.

 

역대 수상자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국위선양 부문), 강운태 전 광주광역시장(지역발전 부문) 등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14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의정부시의 복지 홈런~ 사회복지포럼 '모두의 복지콘썰드'를 성황리에 마침
  •  기사 이미지 김동연 지사 기후 국제교류협력을 위해 워싱턴주의 제이 인즐리 주지사 방문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청소년 드론축구단, 한국 대표로 ‘2024 국제 드론축구 제전’ 출전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