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북한 신랑신부의 모습북한에서 시장화로 중산층이 증가하고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주민들의 결혼식 비용이 단시간에 크게 늘고 있다고 내부소식통들이 알려왔다.
평양을 비롯한 대도시 간부층이나 부유층이 대형 식당을 빌려 하객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문화는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과거 신랑과 신부 집에서 번갈아 가며 결혼식을 올리고 손님을 대접하던 문화와 차이가 있다.
북한 내부 소식통들은 근래 들어 시장에서 안정된 소득을 올리는 상인들을 중심으로 결혼이나 돌잔치, 회갑연 등 경조사에 드는 비용이 이전보다 몇 배 이상 증가했고, 일부는 큰 돈을 들여 화려하게 예식을 치른다고 말했다.
북한뉴스전문매체인 데일리엔케이에 의하면 양강도 소식통은 20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2010년대 들어 시장활동에서 특별한 제한이 없고 안정된 소득을 올리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자식의 결혼식이나 본인 환갑(회갑), 아기 돌잔치에 온 손님을 대접하는 상차림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집에서 예식을 가지는 신랑 신부들도 예전과 달리 고기와 생선, 국수를 다양하게 차려 대접한다”면서 “상에 올리는 음식도 집에서 만들지 않고 시장에서 직접 구입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소식통은 “신랑이 신부에게 예물 대신 현금을 주는 사례가 많아졌다”면서 “신랑측이 신부가 마련할 예물 비용을 모두 현금으로 보상해주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면서,
“신부가 첫날 입을 예복(한복)과 사철 입을 평상복, 화장품, 결혼식 때 신부가 장식할 꽃 등을 신부가 직접 마련하도록 돈을 주는 것”이라며 “여기에만 보통 2000~6000위안 정도가 들게 된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렇게 많은 돈을 들여서 잔치를 하는 건 특별히 잘 사는 가정을 제외하고 일반인들에게는 어려운 일이었다”면서도 “최근에는 잔치가 있는 가정에서 서로 경쟁적으로 잔치준비를 하는 게 도시 잔치 풍경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덧붙였다.
자료출처=데일리엔케이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
19일(금),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이 2024년 12월 초안 발표 이후 1년 만에 고시되었다. 당초 예상보다 지연된 것은 의성군 화물터미널 추가 신설에 따른 총사업비 조정 협의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의성군에 들어서게 될 화물터미널은 활주로 동측안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통행 ...
의성군 승진(2026. 1. 1.字)
의성군 승진(2026. 1. 1.字) <5급 승진의결> - 3명▲총무새마을과 오미영 ▲건축과 권귀연▲농업정책과 장승남 <6급 승진> - 15명▲기획예산과 박규택 ▲총무새마을과 배한진▲총무새마을과 전상원 ▲민원과 홍성조▲관광문화과 이문숙 ▲청년정책과 오진석▲통합돌봄과 신유경 ▲안전건설과 여창현▲농촌활력과 김규년 ▲건축과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