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전 자치구청장들, “행정통합은 자치구의 자치권 보장이 명확히 제시돼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9일 입법 공청회를 시작으로 행정통합 법안을 본격 논의할 예정인 가운데 광주광역시구청장협의회 5개 자치구청장과 대전광역시 중구청장, 유성구청장이 행정통합 추진 과정에서 자치구의 입장이 제도적으로 반영돼야 한다며 공동으로 목소리를 냈다.광주광역시구청장협의회는 8일 광주 ...
사진=KBS뉴스 영상캡쳐
김정은 북한 총비서는 새해 첫 시찰지로 압록강변 평안북도 신의주온실종합농장 건설 현장을 방문했다. 청년 건설자들을 격려하는 목적이지만, 이번 시찰에서는 열차 내부에 연단을 설치하고 연설하는 방식으로 경호에 유독 신경을 쓴 모습이 드러났다.
청년들과 군인들은 연설 중 눈물을 흘리거나 감정이 북받친 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김정은은 맨 앞줄 참석자와만 악수하고 나머지 시설 출입은 통제했다. 이는 4년 전 야외 준공식 당시 군인들이 차량 주변으로 몰려 경호에 어려움이 있었던 경험과 대비된다.
이번 경호 강화에는 최근 2~3년 사이 최고지도자 경호 책임자가 이례적으로 교체된 영향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집권 초기 실내 연설 중심이던 김정은은 이후 야외 연설 빈도를 늘려왔지만, 이번 시찰처럼 열차 내 연설을 활용한 것은 돌발 상황을 최소화하고 경호 시스템을 안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이번 시찰은 청년 세대를 독려하는 상징적 의미를 가지면서도, 지도자 경호 체계의 변화와 북한 내부 통제 방식을 동시에 엿볼 수 있는 사례로 평가된다.
울산 남구, ‘생명존중 안심마을’ 5개 동 확대… 촘촘한 자살예방망 구축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보건소(보건소장 유태욱)는 지역사회 중심의 자살예방 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생명존중 안심마을’을 기존 1개 동에서 5개 동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생명존중 안심마을’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연결해 자살 예방을 위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협력형 사업이다. 남구는 기존 ...
전남도, 어르신 편안·행복한 맞춤형 복지에 1조7천998억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전라남도는 2026년에도 어르신이 편안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도록 노인복지 예산 1조 7천998억 원을 편성하고 맞춤형 복지정책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어르신의 안정적 노후 생활을 위한 기초연금은 단독가구 기준 최대 월 34만 9천700원, 부부가구는 월 55만 9천520원으로 인상한다. 노인 일자리는 지난해보다 6천여 ..
광주·대전 자치구청장들, “행정통합은 자치구의 자치권 보장이 명확히 제시돼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9일 입법 공청회를 시작으로 행정통합 법안을 본격 논의할 예정인 가운데 광주광역시구청장협의회 5개 자치구청장과 대전광역시 중구청장, 유성구청장이 행정통합 추진 과정에서 자치구의 입장이 제도적으로 반영돼야 한다며 공동으로 목소리를 냈다.광주광역시구청장협의회는 8일 광주 ..
김장훈과 ‘베리어프리 공연’으로 차별‧편견 깨다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 서구는 지난 7일 서빛마루문화예술회관에서 중증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베리어프리 공연 ‘김장훈의 누워서 보는 콘서트’를 개최하며 공감과 배려로 채운 감동의 무대를 선사했다.‘누워서 보는 콘서트’는 중증장애인이 신체적 제약 없이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된 대표적인 베리어..
정계숙,출판기념회 500 명 운집 ‘성황’···"동두천 경영할 준비 끝났다"
[동두천=서민철 기자]"정치는 사람의 삶을 따뜻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저 정계숙은 권한을 누리는 시장이 아니라, 책임을 다하는 '전문경영인(CEO)'으로서 시민 여러분께 성과를 배당해 드리겠습니다." 6월 지방선거에서 동두천시장직에 도전하는 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사회복지학 박사)이 지난 7일 오후 동두천 벨리체 웨딩홀...
달려라! 청년, 울산 남구 청년 창업가육성교육’ 성황리 종료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지역 청년들의 창업 의식 함양과 실질적인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한 ‘2026 청년 창업가육성교육 1탄’이 높은 관심과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5일 밝혔다. ‘남구 청년 창업가육성교육’은 예비·초기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지난 1월 13일부터 2월 5일까지...
강남교육지원청, 겨울방학 중 주요 공사 현장 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강남교육지원청(교육장 임채덕)은 6일부터 10일까지 겨울방학 기간 중 강남 지역 내 주요 교육시설 공사 현장을 대상으로 현장 점검을 진행한다. 이번 점검은 방학 중 집중되는 시설 공사의 공정이 개학 전까지 차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현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