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
울산시가 겨울철 울산을 찾는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야생동물 Ⅱ급인 독수리를 주제로 한 체험형 생태교육 프로그램 ‘2026년 울산 독수리학교’ 참가자를 모집한다.
울산 독수리학교는 내년 1월 3일부터 2월 28일까지 겨울방학 기간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낮 12시까지 남구 삼호섬 일원에서 운영된다.
회당 정원은 100명으로 선착순 모집하며, 참여 신청은 전용 누리집 ‘울산독수리.com’을 통해 사전 접수하면 된다.
올해 울산에는 지난 11월 19일 독수리 4마리가 처음 도래한 이후 개체 수가 꾸준히 늘어 12월 초에는 70여 마리, 중순 이후에는 100마리 이상이 관찰되고 있다.
울산을 찾은 독수리 대부분은 1~3살 이하의 어린 개체로, 먹이가 부족할 경우 고무장갑이나 스티로폼, 밧줄 등 이물질을 섭취해 탈진하거나 폐사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이에 울산시는 녹색에너지포럼과 함께 어린 독수리들의 안전한 월동을 돕기 위해 먹이 제공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독수리 먹이를 제공하는 ‘독수리식당’은 지난 11월 15일부터 중구 다운동 태화강 하중도에서 운영 중이다.
녹색에너지포럼이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먹이 공급을 맡고 있으며, 독수리들이 몽골로 돌아가는 3월 초순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먹이는 지역 식육업체의 후원으로 마련된 돈육과 내장, 소우지 등을 우선 제공하고 있으며, 이달 초부터는 울산시가 지원한 소우지 3톤 가운데 매회 200㎏ 이상을 공급하고 있다.
독수리학교는 독수리식당의 먹이 제공 활동과 연계한 생태 체험·관찰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참가자들은 해설사의 설명을 통해 독수리의 이동 경로와 생태계에서의 역할, 온순한 습성 등을 배우고, 제트기류를 타고 날갯짓 없이 비행하는 모습이나 먹이터에서의 행동, 다른 조류와의 상호작용 장면을 직접 관찰하게 된다.
관찰 이후에는 독수리 날개옷 체험과 사진촬영구역(포토존) 등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행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나, 독수리와 서식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당 인원을 제한하며 우천 시에는 취소된다. 행사 관련 문의는 (사)녹색에너지시민참여촉진포럼(☎052-227-4111)으로 하면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독수리를 활용한 생태체험을 통해 탐조 관광을 활성화하고, 울산이 야생조류에게도 안전한 도시로 인식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행사 홍보와 참가자 소감을 담은 독수리학교 홍보 영상을 제작해 울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 ‘고래티브이(TV)’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예수병원 초대 원장 마티 잉골드의 28년 조선 의료선교 기록
전북특별자치도 전주 예수병원)은 초대 원장이자 한강 이남 최초의 근대 병원 설립자인 의료선교사 마티 잉골드(Mattie Ingold, 1867–1962)의 조선 의료선교 일기를 재편집한 『잉골드 다이어리』가 출간했다. 『잉골드 다이어리』는 마티 잉골드가 1897년부터 약 28년간 조선 전주에서 사역하며 직접 기록한 일기로, 공식 선교 보고서나 기존 ..
신천지 도마지파 “예수님 사랑을 직접 만든 팥죽에 담았어요”
지난 19일, 전북특별자치도 정읍 시기동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도마지파 (지파장 이용우·이하 신천지 도마지파) 제116기 수료생 20명이 새벽 5시부터 교회 1층 한편에 위치한 식당에 모였다.어둠이 아직 가시지 않은 시간, 식당 안은 벌써 김 서린 공기와 분주한 발걸음으로 가득 찼다.이들이 모인 이유는 ‘동지팥죽 나눔’ 행...
대한철물, 울주푸드뱅크마켓 생활용품 기부
▲사진제공:울주군청 대한철물(대표 이상진)이 울주군 취약계층을 위해 23일 울주군자원봉사센터(이사장 손덕현)에 100만원 상당의 생활용품(화장지)을 기부했다.대한철물은 매년 지역의 소외된 이웃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으며, 지역사회 나눔 실천의 일환으로 이번 물품 기부를 진행했다. 전달된 물품은 저소득 가정, ...
KCC산업단지 입주기업체협의회, 두서면 저소득학생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KCC 산업단지 입주기업체협의회(회장 강동엽)가 23일 울주군 두서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 저소득 학생을 돕기 위해 두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로 300만원을 지정 기탁했다.강동엽 회장은 “두서면 저소득 학생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학업을 중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이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설.
솔방울봉사단, 범서읍 이웃돕기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솔방울봉사단(단장 이해준)이 23일 울주군 범서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 258만7천원을 전달했다. 이번 행사는 연말연시를 맞아 지역 내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온정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솔방울봉사단 회원들이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펼치며 십시일반 모금한 돈으로 ...
온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가구 아동 크리스마스 선물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서천천, 최성기)가 23일 지역 내 미취학·초등학생 아동이 있는 저소득 50가구를 대상으로 ‘크리스마스의 특별한 선물 지원사업’을 추진했다.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금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아동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보다 행복한 크리스마..
울주군육아종합지원센터, 2025년 공통 부모교육 성료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육아종합지원센터가 지난 3월부터 이달까지 울주군 내 영유아 가정과 예비부모를 대상으로 ‘공통 부모교육’을 운영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3일 밝혔다. 올해 공통 부모교육은 부모의 양육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안정적인 가정 양육환경 조성을 돕고자 진행됐다. 대면 부모교육과 부모·자녀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