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트럼프, 일본에 러시아산 LNG 수입 중단 요구
  • 장은숙
  • 등록 2025-10-30 09:38:11

기사수정
  • 다카이치 총리 “일본이 손 떼면 중국과 러시아만 기뻐할 것”
  • 에너지 의존도 낮지만 공급 안정성 우려로 난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 방문 중 러시아산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중단을 일본 측에 요청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29일 보도했다.


닛케이는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8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의 오찬 자리에서 러시아산 LNG 수입 금지를 공식적으로 요구했다고 전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에 대해 다카이치 총리는 일본 기업이 지분을 보유한 러시아 극동 석유·가스 개발사업 ‘사할린-2 프로젝트’를 언급하며 “일본이 손을 떼면 중국과 러시아만 기뻐할 것”이라며 즉각적인 중단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할린-2 프로젝트에는 미쓰이물산과 미쓰비시상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러시아산 LNG는 일본 전체 수입량의 약 9%를 차지한다.


필툰-아스토흐스코예-B 해상 석유·가스 생산 플랫폼. 출처: Sakhalin Energy (러시아 연해주 사할린 지역 기반 운영사) 공식 홈페이지 

일본 정부는 러시아산 LNG를 전력발전과 도시가스 공급, 산업용 연료 등으로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LNG는 일본 전력의 약 3분의 1을 담당하는 주요 발전 연료로, 특히 홋카이도와 혼슈 북부 지역의 발전소들이 사할린-2에서 공급받은 LNG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도시가스 회사인 도쿄가스, 오사카가스 등도 이 LNG를 주거·상업용 난방과 조리용 가스로 사용한다. 일부는 산업공장 연료나 소규모 발전기용 에너지로 쓰인다. 이 때문에 러시아산 공급이 중단될 경우 전력 수급 불안과 에너지 비용 상승이 우려된다.


교도통신도 “다카이치 총리가 당분간 러시아산 LNG 수입을 계속할 의향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은 지난달 15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가토 가쓰노부 당시 일본 재무상과의 회담에서도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 중단을 요청한 바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러시아에 대한 경제적 압박 강화를 목표로 유럽연합(EU), 주요 7개국(G7), 인도 등에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 금지를 요구해왔다. EU는 이미 내년 말까지 러시아산 LNG 퇴출 방침을 발표했지만, 일본은 공급 차질 우려로 참여를 미루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 역시 러시아산 원유 구매 중단을 약속했다고 밝히며 “당장 할 수는 없지만 곧 실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리얼시그널' 웹사이트...부동산, 예금, 주식, 가상자산 보유 현황 확인 (사진=네이버db)[뉴스21 통신=추현욱 ]고위 공직자들의 실제 부동산 보유 현황을 보여주는 웹사이트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공개된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서비스 '리얼시그널'이 그것이다.리얼시그널에는 대통령, 국회의원, 장·차관, 고위 법관 및 검사, 군 장성 등 약 7000명의 자산 내역이 담겨 있..
  2. 단양 강풍 속 패러글라이딩 비행 중 추락…탑승자 1명 중상 지난 22일 오후 3시 34분께 충북 단양군 단양읍 노동리 양방산 전망대 인근에서 패러글라이딩 비행 중이던 50대 남성 2명이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단양소방서에 따르면, 사고 당시 조종사 A 씨와 동승 고객 B 씨는 이륙 직후 강풍에 중심을 잃고 인근 야산으로 추락했다. 현장에 있던 패러글라이딩 업체 직원이 즉시 119에 신고했으며, 소방..
  3. 제천시, 초고압 송전선로 ‘1년 전부터 인지’하고도 침묵… 충북 제천시가 초고압 송전선로(345kV 신 평창–신 원주) 건설사업이 지역을 통과할 가능성을 지난해 11월부터 알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하지만 시는 이 사실을 시민에게 단 한 차례도 공식적으로 알리지 않아 ‘행정의 무책임’과 ‘정보 은폐’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한국전력공사는 지난해 11월 제천시를 포함한 해당 구...
  4. “삼성전자, 2026년 영업이익 67조 전망”…IBK투자증권, 목표가 14만원 상향 삼성전자가 내년을 넘어 2026년까지 가파른 실적 회복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김운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23일 보고서에서 “메모리 업황 개선이 본격화되면서 삼성전자의 실적이 2026년까지 큰 폭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 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기존 11만원에서 14만원으로 상향 조...
  5. 태광그룹, 애경산업 지분 63% 4700억원에 인수...매매 예정일자, 내년 2월 19일 [뉴스21 통신=추현욱 ] 태광산업 컨소시엄이 4700억원에 애경산업을 인수한다.AK홀딩스와 태광산업 등은 각각 이사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주권 양수도 방안을 승인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매각 대상 주식은 애경산업 보통주 1667만2578주다. AK홀딩스 보유주식 1190만4812주와 애경자산관리 보유주식 476만7766주다.이는 애경산업 전체 발행주...
  6. 국내 유명 배우 겸 모델 A씨, 캄보디아 인신매매 모집책 혐의…"한국 여성 강제전환"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되는 배우 겸 모델 A씨가 캄보디아 현지 범죄조직의 한국인 여성 모집책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23일 보도에 따르면 A씨는 지난해 4월 30대 여성 B씨에게 “캄보디아에서 일본어 통역 일을 함께하자”고 제안한 뒤, B씨를 프놈펜으로 출국시켰고 현지에서 조직원에게 500만원을 받고 넘긴 혐...
  7. 24일 경찰 고위직 경무관 51명 인사 전보...서울경찰청 '수사 3인방' 전격 교체, 세관 마약 수사 외압 의혹 경찰 간… [뉴스21 통신 =추현욱] 경찰청이 24일 경무관 51명에 대한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경문관은 '경찰의 별'로서 시·도경찰청 차장, 서울·부산·경기·인천 등 경찰청 부장, 경찰청 심의관 등으로 근무한다.경찰청 국제협력관으로 이재영 서울경찰청 범죄예방대응부장, 치안상황관리관으로 강순보 강원경찰청 공공안전부장...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