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위조 신분증 들이댄 미성년자들… 업주 “영업정지 당할 뻔했다”
  • 장은숙
  • 등록 2025-09-16 16:30:45

기사수정
  • - 정교한 불법 모바일 신분증 앱 이용… 변호사 “위조 시 공문서위조·청소년보호법 위반”

사진=JTBC 사건반장 영상 캡쳐

포항의 한 노래 주점 업주가 위조 신분증을 제시한 미성년자 손님들 때문에 영업정지 위기를 겪을 뻔한 사연이 알려졌다.


최근 JTBC ‘사건반장’에 따르면 업주 A씨는 지난 4일 예약 손님 5명을 맞이했다. 신분증 확인 과정에서 2명은 실물 신분증, 3명은 모바일 신분증을 제시했으며, 모두 21~22세 성인으로 확인돼 이상이 없는 듯 보였다. A씨는 “평소 20세 손님은 실물까지 확인했지만, 이들은 21세 이상이라 따로 확인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손님들은 양주 3병을 시키며 71만6000원어치를 소비했지만, 새벽 계산 시점이 되자 “돈이 없다”, “이체 한도가 막혔다”며 결제를 미뤘다. 이후 일행 중 한 명이 “얘는 미성년자”라고 말했고, 또 다른 남성이 경찰에 직접 신고하며 사태는 커졌다. 현장에 출동한 경찰에게 손님들은 “신분증 검사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으나, A씨가 확인하는 모습이 담긴 CCTV가 증거로 제시돼 거짓말은 드러났다.


알고 보니 이들이 사용한 모바일 신분증은 SNS에서 불법 유통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실제 QR코드와 사진이 뜨는 등 정교하게 제작된 위조물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사건 후 여성 손님 한 명의 부모가 찾아와 술값을 대신 지불했고, 해당 여성도 무릎 꿇고 사과했지만 나머지 일행은 자퇴 상태로 연락이 닿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지훈 변호사는 방송에서 “위조 신분증 사용은 공문서위조·행사죄, 주민등록법 위반, 청소년보호법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며 “업소 측이 신분 확인 절차를 입증할 수 있다면 행정처분은 면제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단양예총회장, 주차 차량 들이받고 도주…4일 만에 피해자에 연락 논란 충북 단양군의 문화예술을 책임지는 민간단체장이 음주 의혹은 아니지만 주차된 차량을 들이받고도 즉시 사고 조치를 하지 않은 채 자리를 떠나 논란이 일고 있다.피해자 B씨에 따르면 사고는 지난 5일 오후 7시 50분께 단양읍 별곡리의 한 주택가에서 발생했다. B씨가 집 근처에 세워둔 자신의 차량(K7 승용차)을 가해 차량이 들이받은 뒤 그..
  2. <취재수첩> 선량한 시장을 향한 정치적 마녀사냥 [뉴스21 통신=홍판곤 ]2023년 11월 개장한 무민공원은 백운호수 내 2만4천㎡에 조성된 가족 친화적 공간이다. 핀란드 작가 토베 얀손의 무민 캐릭터를 테마로 한 이 공원은 천연잔디와 놀이터를 갖추고 있어 주말이면 가족 단위 방문객들로 북적인다.주목할 점은 이 공원의 사업비 20억원이 모두 민간 기업의 기부채납으로 조성되었다는 것이다....
  3.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레드카펫 ‘부직포 논란’…행사 품격 추락 제21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지난 9일 폐막했지만, ‘레드카펫 부직포 논란’은 여전히 지역사회와 문화계에서 회자되고 있다.올해 영화제 개막식에서 깔린 레드카펫은 고급 직물 대신 얇고 쉽게 구겨지는 부직포 재질에 가까웠다는 지적을 받았다. 겉으로는 붉은색으로 도포돼 있었지만, 두께 감이나 질감 면에서 국제 영화제의 격.
  4. 법제화로 다시 뛰는 마을기업, 지속가능한 도약의 길 [뉴스21 통신=홍판곤기자 ] 지난 7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마을기업 지원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은 현장에서 “15년 만의 결실”로 불리고 있다. 2010년대 초반부터 사회적경제 기본법 제정 논의가 있었지만 번번이 좌절되었고, 마을기업은 매번 지자체별 한시적 예산과 공모사업에 의존해야 했다. 그러나 2025년 여름, 드디어 법적 기...
  5. 2025년 경기도사회적경제박람회, 평화·기후·돌봄·기회 주제로 수원서 개막 [뉴스21 통신=홍판곤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공동 주최하는 ‘2025년 경기도사회적경제박람회’가 오는 9월 12일부터 13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사람을 위한 사회적경제로 세상을 더 이롭게’라는 슬로건 아래, 평화·기후·돌봄·기회 등 4대 주제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프로...
  6. 인천시-기획재정부, APEC 재무·구조개혁장관회의 준비 업무협약 체결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9월 11일 기획재정부와 ‘2025년 APEC 재무·구조개혁장관회의의 준비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날 협약식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으며 유정복 인천시장과 구윤철 부총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오는 10월 20일부터 23일까지 인천 영종에서 열리는 ‘APEC 재무·구조개..
  7. 뉴스21통신 기자작성법 업데이트 안내 뉴스21통신에서기사작성법이 새롭게 업데이트 되어 알려드립니다.기사 작성법제목 / 부제목 넣는법사진 넣는법 사진에 캡션(주석) 다는법기사 본문 올리는 방법순서에 맞춰 진행 후 등록하시면 됩니다.추가 문의사항은 뉴스21 편집실로 연락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