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 열린 단양야간학교 제25회 졸업식 모습.
충북 단양 야간학교가 2000년 설립 이후 올해로 창립 25주년을 맞으며, 지난 25년간 배움의 기회를 놓친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전해온 뜻깊은 여정을 이어가고 있다.
단양 야간학교는 낮에는 생업에 종사하고 밤에는 다시 교실로 돌아오는 성인 학습자들을 위해, 현재까지도 초·중·고 등 검정고시 과정 학생을 상시 모집하며 배움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
이 학교는 20여 명의 자원봉사 교사로 운영되고 있으며, 오랜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학업을 중단했거나 배움의 시기를 놓친 지역 주민들을 위해 지난 25년간 한결같이 교육 현장을 지켜왔다. 문해 교육을 비롯해 초등·중등·고등 검정고시 과정을 운영하며 총 201명의 졸업생(검정고시 합격자)을 배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졸업생들은 정식 학력을 취득한 뒤 취업과 진학, 자기계발 등 각자의 삶의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단양 야간학교는 단순한 교육기관을 넘어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용기’를 전하는 공간으로 지역사회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단양 야간학교는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준비반을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 경험이 부족한 학습자도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교재비와 수업료를 포함한 전 과정이 무료로 운영돼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여러 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했거나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배움에 대한 의지만 있다면 나이와 환경과 관계없이 교육의 기회를 받을 수 있다.
이상곤 교장은 “단양 야간학교는 언제나 학생을 기다리는 학교”라며 “나이와 환경 때문에 배움을 망설이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문을 두드려 달라. 검정고시는 물론, 삶을 바꾸는 첫걸음을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학습 및 입학 관련 문의는 단양 야간학교(010-2440-2835) 또는 단양군 평생교육팀(420-3121)으로 하면 된다.
(재)거창문화재단, 새로운 시작과 희망의 ‘2026 신년음악회’ 개최!
[뉴스21 통신=김희백 ] (재)거창문화재단(이사장 구인모 거창군수)은 오는 23일(금) 19시 30분에 거창문화센터 공연장에서 창원시립교향악단과 함께하는 새해맞이 ‘2026 신년음악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새해를 시작하는 음악회로 음악에 대한 열정과 감성을 겸비한 단원들의 뛰어난 연주력을 기반으로 국내 음...
군위 효령면 청년회·특우회, 2026년 병오년 새해 맞아 신년교례회 가져
군위군 효령면 청년회·특우회(청년회장 장민환)는 지난 12일 2026년 효령면 신년교례회를 열고 희망찬 새해의 출발을 알렸다. 이날 행사에는 김진열 군수를 비롯해 최규종 의장, 박창석 시의원, 기관단체장, 지역 지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해 희망과 덕담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는 신년인사, 이웃 돕기 성금 전달, 새.
의성군, 2026년도 신년 읍면 간담회 개최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병오년 새해를 맞아 1월 12일부터 19일까지 관내 읍․면사무소에서 군민을 대상으로 군정 신년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2026년 군정 운영 방향과 주요 정책을 군민과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중심의 소통 형식으로 진행돼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직접 청취하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의성군은 올해 ...
단양야간학교, 창립 25주년 맞아… “배움의 불빛으로 지역을 밝히다”
충북 단양 야간학교가 2000년 설립 이후 올해로 창립 25주년을 맞으며, 지난 25년간 배움의 기회를 놓친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전해온 뜻깊은 여정을 이어가고 있다.단양 야간학교는 낮에는 생업에 종사하고 밤에는 다시 교실로 돌아오는 성인 학습자들을 위해, 현재까지도 초·중·고 등 검정고시 과정 학생을 상시 모집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