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정부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검토를 다시 추진하자 수산업계와 정치권에서 강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수산물 시장 개방률이 99.4%에 달해 국내 어업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15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전종덕 의원(진보당)은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CPTPP는 사실상 전면 개방 수준의 협정으로, 정부는 가입 검토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양수산부가 2022년 수산업계 간담회에서 밝힌 자료에 따르면 CPTPP 체결 시 수산물 시장의 개방 수준은 99.4%로 전망됐다. 이에 따른 국내 수산업 생산 감소 규모는 연평균 최대 724억 원으로, 기존 한·미·한·중 등 주요 자유무역협정(FTA) 피해액 584억 원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전 의원은 “FTA 체결 이후 수산물 수입이 꾸준히 증가해 이미 전체 수입의 74.3%가 FTA 체결국에서 들어오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CPTPP 가입까지 추진하는 것은 어업인에게 치명적 부담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수산업계는 높은 개방률뿐 아니라 과잉어획 및 불법어업(IUU) 방지를 이유로 한 수산보조금·면세유 제한 조항이 어업인의 생계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또한 CPTPP 관련 정보가 대부분 비공개로 처리되고, 정부가 형식적인 절차만 진행한다는 점도 문제로 꼽는다.
전 의원은 “정부는 2022년 협상 개시 전, 경제적 타당성 분석과 업계 의견 수렴을 통해 국내 보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후 2년 동안 실질적인 대응이 전무했다”며 “연구용역은 단 두 건에 불과했고, 수산보조금 개편 관련 연구조차 진행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수산물 시장 개방률이 99.4%에 달하는 상황에서 CPTPP 가입을 논의하는 것은 국민 상식에 맞지 않는다”며 “정부는 졸속 검토를 중단하고, 수산업 피해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종합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 8,000건 이용‘안심무인택배함’, 남구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큰 호응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운영 중인 ‘안심무인택배함’이 주민 생활 편의를 높이는 실효성 있는 생활밀착형 행정 서비스로 자리 잡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남구 안심무인택배함은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한 시책 중 하나로 2019년부터 시행 중인 사업이다. 현재 남구 공공시설에 설치&...
선제적 재난 대응으로 안전이 일상이 되는 울산 남구 만든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난의 대형화·복합화와 사회재난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재난 없는 안전 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조직개편을 통해 ‘재난안전국’을 신설하고 재난안전 예산도 지난해보다 44억 원이 증액된 ...
삼호동, 울산 최초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 추진
[뉴스21 통신=최세영 ]삼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유진·박지하)는 울산 지역 최초로 저장강박으로 인해 주거환경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지원하는 ‘삼호동 저장강박가구 발굴·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9일 삼호동 복지통장들이 직접 참여해, 관내를 중...
정계숙 동두천시장 출마 선언..."동두천의 멈춘 심장, 'CEO 리더십'으로 다시 뛰게 하겠다"
[동두천=서민철 기자] "동두천의 시간은 20년 전 신도시 개발 이후 멈춰 섰습니다. 이제는 정치꾼이 아닌, 행정을 아는 '해결사'가 도시를 경영해야 할 때입니다."‘행정 감사의 달인’으로 불리는 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이 오는 6월 지방선거 동두천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자신을 '동두천 주식회사의 CEO'...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 발족…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 가속화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를 공식 발족하며, 대한민국 최초의 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12일 나주 전남연구원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추진협의체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행정통합의 비전과 실행 방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