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민주당 김주영 의원 (김포시갑)
2022년 구미 공장 화재를 이유로 폐업한 외투기업 한국옵티칼하이테크가 삼성화재로부터 화재보험금 총 647억 원을 수령할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회사는 고용승계를 외면한 채 피해복구 노력조차 기울이지 않아 ‘먹튀’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김포시갑)이 30일 금융감독원과 소방청, 근로복지공단 자료를 공개한 결과, 한국옵티칼은 삼성화재와 기업휴지위험담보 122억 원 지급에 합의했고 청구서류 제출만 남겨둔 상태다. 이미 재물담보 405억 원, 적하보험 120억 원이 확정된 만큼 총 수령액은 647억 원에 달한다.

소방청의 <한국옵티칼하이테크 화재현장조사서>에는 “화재보험 가입으로 피해복구에 어려움은 없어 보임”이라는 평가가 담겼다. 통상적 조사서에는 보기 드문 기재로, 소방청은 “보험금으로 충분히 피해복구가 가능하다고 판단해 기록한 것”이라고 확인했다. 실제로 한국옵티칼은 막대한 보험금을 수령했음에도 화재 발생 이후 3년 가까운 기간 동안 공장 복구를 위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자료제공 : 근로복지공단 / 이미지제공 : 김주영의원실
더욱이 근로복지공단 고용보험 자료에 따르면, 한국옵티칼은 화재가 발생한 2022년에도 124명의 신규 채용을 실시했다. 이는 2013년(205명), 2014년(268명) 이후 최대 규모였다. 동시에 닛토덴코의 쌍둥이 자회사인 평택 한국니토옵티칼 역시 꾸준히 신규 채용을 이어가고 있어 충분히 고용 승계 여력이 있음에도 “별개의 법인”이라는 이유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김주영 의원은 “한국옵티칼은 화재 직후 피해복구에 장시간이 소요된다는 이유로 폐업을 신청했지만, 실제로는 복구 가능한 수준의 보험금을 받고도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이윤만 챙기고 고용은 회피하는 전형적인 외투기업의 비윤리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그는 “외투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할 제도적 개선 방안을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제기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고노동자 박정혜 씨는 고용 승계를 촉구하며 600일 넘게 세계 최장기 고공농성을 이어갔지만, 일본 본사 닛토덴코와 평택 한국니토옵티칼 대표이사인 이배원 대표는 여전히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10년 넘게 암환자 위해 모발 기부한 女군...어머나 운동본부에 모발 40㎝ 기부
[뉴스21 통신=추현욱 ]소아암 환자를 돕기 위해 10년 넘게 모발을 기부한 육군 부사관의 선행이 화제다.12일 육군 2기갑여단에 따르면 예하 적오대대에서 근무 중인 이나라(36) 상사(진)는 지난 7일 어머나(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운동본부에 모발 40㎝를 기부했다.그의 모발 기부는 지난 2012년과 2018년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그동.
‘뉴진스 퇴출’ 다니엘 “멤버들과 함께하려 끝까지 싸웠다…끝 아닌 시작”
[뉴스21 통신=추현욱 ]그룹 뉴진스에서 퇴출된 다니엘(20)이 팬들 앞에서 심경을 밝혔다.다니엘은 12일 오후 자신의 개인 SNS 계정을 통해 팬들과 라이브 소통을 진행했다. 영상을 켠 후, 인사를 하려는 순간 다니엘은 “벌써 눈물이 난다. 이렇게 인사하는 순간이 조금은 낯설고 옛 기억들이 떠오른다”고 울컥한 모습을 보였다.다니엘은 ...
울산교육청, 마음을 잇는 '느린 편지함 & 온기 우편함' 운영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은 바쁜 일상 속에서 현대인들이 기다림의 가치를 되새기고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본관 1층 당직실 맞은편에 ‘느린 편지함’과 ‘온기 우편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먼저 빨간색의 ‘느린 편지함’은 소중한 사람이나 미래의 자신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
부모 주택연금, 자녀 승계길 열린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주택연금을 받던 부모가 사망했을 때 해당 담보주택을 상속받은 자녀가 별도 목돈을 마련하지 않아도 연금을 이어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12일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실이 확보한 한국주택금융공사(HF) 2026년 업무계획 자료에 따르면 HF는 "주택연금 이용자 사후 해당 담보주택을 활용해 자녀가 주택연금을 이용할 ...
서울 시내버스 파업 D-1…시, 지하철 늘리고 무료 셔틀버스 투입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울시가 버스 파업 대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돌입한다.시는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오는 13일 첫차부터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신속히 교통 대책을 추진하고, 노·사간 합의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2일 밝혔다.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
인건비 절감나선 4대 은행...작년에만 2천명 은행 떠나
[뉴스21 통신=추현욱 ]작년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의 신규 채용은 3년 연속 감소한 반면, 희망퇴직자는 5년 내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과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선제적으로 인건비를 감축하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지난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2025년 4대 은행에.
위고비, "살만 빼주는 게 아니었네"…심혈관 보호 효과 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유명 비만치료제 위고비(세마글루타이드)가 심혈관 질환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에게 강력한 심혈관 보호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혈관 보호 효과는 경쟁 약물인 마운자로보다 앞선 것으로 확인됐다.1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진료 현장에서 수집한 환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