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해양경찰서 영흥파출소 소속 고(故) 이재석 경사(추서 계급)이 지난 11일 인천 옹진군 영흥면 꽃섬 인근에서 70대 갯벌 고립자에게 외근부력조끼를 벗어주고 있는 모습. 인천해양경찰서 제공
[뉴스21 통신=추현욱 ] 갯벌에 고립된 중국인을 구하다 순직한 인천해양경찰서 영흥파출소 소속 고(故) 이재석(34) 경사와 마지막으로 무전 교신을 했던 파출소 팀장이 유가족을 찾아가 무릎을 꿇고 사죄했다.
순직 당일 이 경사와 함께 당직 근무를 섰던 팀장 이모 경위는 22일 사고 현장 인근인 인천 옹진군 영흥면 하늘고래전망대에서 추모행사를 하는 유족들에게 국화를 건넨 뒤 무릎을 꿇었다. 유족들은 정복 차림으로 예고 없이 나타난 이 경위 얼굴을 향해 국화를 던지면서 "네가 여기를 왜 오느냐", "장례식장에서 왜 사과하지 않았느냐"고 거세게 항의했다.
이 경위는 유족에게 "재석이는 가장 신뢰하는 소중한 팀원이었다"며 "끝까지 지켜주지 못해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사고 당시 팀장이 제대로 상황을 공유하지 않고 지시를 내리지 않아 적절한 대응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주장한 팀원들을 향해서는 "팀원들이 좋아하는 마지막 지시를 내리겠다"며 "성실히 (검찰) 조사에 임해주고 책임을 면하기 위해 거짓말이나 추정에 의한 내용을 공표하지 말라"고 했다.
이 경위는 취재진에게 "왜 이런 비극적인 일이 일어났는지 원인과 문제점이 사실대로 밝혀져야 한다"며 "여러분이 아는 게 다가 아니니 제발 사실만 써달라"고 말했다. 그는 "왜 혼자 출동하게 했나" "왜 상황 보고를 늦게 했나" 등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고 사고 지점인 꽃섬 인근에 국화를 두고 오겠다며 갯벌로 들어갔다. 해경과 소방 당국은 안전 사고를 우려해 그를 뒤쫓아가 다시 갯벌 밖으로 이동시켰다.
고 이 경사는 지난 11일 새벽 영흥면 꽃섬 인근 갯벌에 고립된 70대 중국인 남성을 구조하다 밀물에 휩쓸려 숨졌다. 그의 팀 동료들은 이후 "왜 '2인 1조 순찰'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지 모르겠다", "팀장(이 경위)이 제대로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 등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당시 인천해경서장과 파출소장이 유족, 언론, 동료에게 사건 전말에 대해 함구하라고 지시했다고 폭로도 했다. 검찰은 이 경사 순직과 관련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수사팀을 꾸려 수사 중이다.
10년 넘게 암환자 위해 모발 기부한 女군...어머나 운동본부에 모발 40㎝ 기부
[뉴스21 통신=추현욱 ]소아암 환자를 돕기 위해 10년 넘게 모발을 기부한 육군 부사관의 선행이 화제다.12일 육군 2기갑여단에 따르면 예하 적오대대에서 근무 중인 이나라(36) 상사(진)는 지난 7일 어머나(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운동본부에 모발 40㎝를 기부했다.그의 모발 기부는 지난 2012년과 2018년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그동.
‘뉴진스 퇴출’ 다니엘 “멤버들과 함께하려 끝까지 싸웠다…끝 아닌 시작”
[뉴스21 통신=추현욱 ]그룹 뉴진스에서 퇴출된 다니엘(20)이 팬들 앞에서 심경을 밝혔다.다니엘은 12일 오후 자신의 개인 SNS 계정을 통해 팬들과 라이브 소통을 진행했다. 영상을 켠 후, 인사를 하려는 순간 다니엘은 “벌써 눈물이 난다. 이렇게 인사하는 순간이 조금은 낯설고 옛 기억들이 떠오른다”고 울컥한 모습을 보였다.다니엘은 ...
울산교육청, 마음을 잇는 '느린 편지함 & 온기 우편함' 운영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은 바쁜 일상 속에서 현대인들이 기다림의 가치를 되새기고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본관 1층 당직실 맞은편에 ‘느린 편지함’과 ‘온기 우편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먼저 빨간색의 ‘느린 편지함’은 소중한 사람이나 미래의 자신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
부모 주택연금, 자녀 승계길 열린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주택연금을 받던 부모가 사망했을 때 해당 담보주택을 상속받은 자녀가 별도 목돈을 마련하지 않아도 연금을 이어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12일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실이 확보한 한국주택금융공사(HF) 2026년 업무계획 자료에 따르면 HF는 "주택연금 이용자 사후 해당 담보주택을 활용해 자녀가 주택연금을 이용할 ...
서울 시내버스 파업 D-1…시, 지하철 늘리고 무료 셔틀버스 투입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울시가 버스 파업 대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돌입한다.시는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오는 13일 첫차부터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신속히 교통 대책을 추진하고, 노·사간 합의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2일 밝혔다.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
인건비 절감나선 4대 은행...작년에만 2천명 은행 떠나
[뉴스21 통신=추현욱 ]작년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의 신규 채용은 3년 연속 감소한 반면, 희망퇴직자는 5년 내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과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선제적으로 인건비를 감축하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지난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2025년 4대 은행에.
위고비, "살만 빼주는 게 아니었네"…심혈관 보호 효과 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유명 비만치료제 위고비(세마글루타이드)가 심혈관 질환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에게 강력한 심혈관 보호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혈관 보호 효과는 경쟁 약물인 마운자로보다 앞선 것으로 확인됐다.1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진료 현장에서 수집한 환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