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가 일용직 노동자의 퇴직금 지급을 원천 차단한 쿠팡풀필먼트서비스(쿠팡CFS)의 취업규칙에 대해 위법성 검토에 나섰다.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김주영 의원(더불어민주당·김포시갑)에 따르면, 노동부는 지난해와 올해 잇따라 개정된 쿠팡CFS 취업규칙이 ▲퇴직금 일률 배제 ▲근로시간 ‘리셋 규정’ 등에서 노동관계법 강행규정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점검 중이다. 노동부는 위법성이 확인될 경우 변경명령 등 시정 조치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쿠팡CFS는 당초 일용직 근로자에게도 법에 따라 퇴직금을 지급해왔으나, 2023년 5월과 2024년 4월 규칙을 개정해 원칙적으로 퇴직금을 배제했다. 특히 ‘4주 평균 주 15시간 미만 근무 기간이 있으면 근속이 1일부터 다시 시작된다’는 이른바 ‘리셋 규정’을 도입해, 장기간 근무한 일용직의 퇴직금 지급을 사실상 차단했다. 그러나 대법원 판례는 “월 4~15일 이상 계속 근무한 일용직도 퇴직금 지급 대상”이라는 기준을 제시해 왔다.
문제는 절차적 정당성도 미비했다는 점이다. 근로자 과반 동의, 설명회 개최 등 의무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은 채 불이익 변경을 단행했으며, 노동부는 이를 ‘적정’으로 승인했다. 이후 전국 노동청에는 퇴직금 미지급 진정이 잇따라 접수됐다.
김주영의원
김주영 의원은 국정감사와 언론 공개를 통해 해당 사안을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으며, 최근에는 검찰 수사 과정에서 쿠팡 압수수색 정보 유출과 무혐의 지시 의혹까지 제기됐다. 김 의원은 “대법원 판례가 기업 취업규칙에 의해 무시되고, 노동자의 권리가 외면당하는 현실에 분노한다”며 “노동부와 검찰 모두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0년 넘게 암환자 위해 모발 기부한 女군...어머나 운동본부에 모발 40㎝ 기부
[뉴스21 통신=추현욱 ]소아암 환자를 돕기 위해 10년 넘게 모발을 기부한 육군 부사관의 선행이 화제다.12일 육군 2기갑여단에 따르면 예하 적오대대에서 근무 중인 이나라(36) 상사(진)는 지난 7일 어머나(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운동본부에 모발 40㎝를 기부했다.그의 모발 기부는 지난 2012년과 2018년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그동.
‘뉴진스 퇴출’ 다니엘 “멤버들과 함께하려 끝까지 싸웠다…끝 아닌 시작”
[뉴스21 통신=추현욱 ]그룹 뉴진스에서 퇴출된 다니엘(20)이 팬들 앞에서 심경을 밝혔다.다니엘은 12일 오후 자신의 개인 SNS 계정을 통해 팬들과 라이브 소통을 진행했다. 영상을 켠 후, 인사를 하려는 순간 다니엘은 “벌써 눈물이 난다. 이렇게 인사하는 순간이 조금은 낯설고 옛 기억들이 떠오른다”고 울컥한 모습을 보였다.다니엘은 ...
울산교육청, 마음을 잇는 '느린 편지함 & 온기 우편함' 운영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은 바쁜 일상 속에서 현대인들이 기다림의 가치를 되새기고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본관 1층 당직실 맞은편에 ‘느린 편지함’과 ‘온기 우편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먼저 빨간색의 ‘느린 편지함’은 소중한 사람이나 미래의 자신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
부모 주택연금, 자녀 승계길 열린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주택연금을 받던 부모가 사망했을 때 해당 담보주택을 상속받은 자녀가 별도 목돈을 마련하지 않아도 연금을 이어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12일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실이 확보한 한국주택금융공사(HF) 2026년 업무계획 자료에 따르면 HF는 "주택연금 이용자 사후 해당 담보주택을 활용해 자녀가 주택연금을 이용할 ...
서울 시내버스 파업 D-1…시, 지하철 늘리고 무료 셔틀버스 투입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울시가 버스 파업 대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돌입한다.시는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오는 13일 첫차부터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신속히 교통 대책을 추진하고, 노·사간 합의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2일 밝혔다.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
인건비 절감나선 4대 은행...작년에만 2천명 은행 떠나
[뉴스21 통신=추현욱 ]작년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의 신규 채용은 3년 연속 감소한 반면, 희망퇴직자는 5년 내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과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선제적으로 인건비를 감축하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지난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2025년 4대 은행에.
위고비, "살만 빼주는 게 아니었네"…심혈관 보호 효과 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유명 비만치료제 위고비(세마글루타이드)가 심혈관 질환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에게 강력한 심혈관 보호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혈관 보호 효과는 경쟁 약물인 마운자로보다 앞선 것으로 확인됐다.1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진료 현장에서 수집한 환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