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뉴스영상캡쳐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KT 소액결제 피해 사건과 관련해 중국 국적 용의자 2명을 검거했다고 18일 밝혔다. 주요 용의자인 A씨(48)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인 펨토셀을 차량에 싣고 수도권 서부지역을 돌며 KT 가입자의 휴대전화 정보를 탈취해 소액 결제에 악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초까지 교통카드 충전, 모바일 상품권 구매 등을 통해 금전을 가로챘으며, 경찰은 범행에 사용된 불법 펨토셀 장비를 확보했다. 공범 B씨(44)는 A씨가 취득한 상품권 등을 현금화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번 사건 피해자는 199명, 피해액은 1억2600만 원에 달한다. 피해자들은 공통적으로 휴대전화 소액결제 과정에서 2단계 본인인증을 거치는 도중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본인인증은 ARS 전화, PASS, 문자 인증 등으로 이뤄지는데, 경찰은 A씨가 불법 펨토셀을 이용해 이 정보를 가로챘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최수진 의원이 이동통신 3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펨토셀은 약 19만 5000대이며, 이 중 6만 4000대가 미작동 상태였다. 미작동 펨토셀 중 KT의 비중이 89%로 가장 높았다. 경찰은 A씨가 미작동 펨토셀에 접근해 기기를 초기화하거나 펌웨어를 탈취해 불법 장비를 확보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지난 16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입국한 A씨를, 같은 날 서울 영등포구에서 B씨를 각각 검거했다. 두 사람은 범행을 인정했으며, 경찰은 도주와 증거인멸 우려를 이유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10년 넘게 암환자 위해 모발 기부한 女군...어머나 운동본부에 모발 40㎝ 기부
[뉴스21 통신=추현욱 ]소아암 환자를 돕기 위해 10년 넘게 모발을 기부한 육군 부사관의 선행이 화제다.12일 육군 2기갑여단에 따르면 예하 적오대대에서 근무 중인 이나라(36) 상사(진)는 지난 7일 어머나(어린 암환자를 위한 머리카락 나눔) 운동본부에 모발 40㎝를 기부했다.그의 모발 기부는 지난 2012년과 2018년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그동.
‘뉴진스 퇴출’ 다니엘 “멤버들과 함께하려 끝까지 싸웠다…끝 아닌 시작”
[뉴스21 통신=추현욱 ]그룹 뉴진스에서 퇴출된 다니엘(20)이 팬들 앞에서 심경을 밝혔다.다니엘은 12일 오후 자신의 개인 SNS 계정을 통해 팬들과 라이브 소통을 진행했다. 영상을 켠 후, 인사를 하려는 순간 다니엘은 “벌써 눈물이 난다. 이렇게 인사하는 순간이 조금은 낯설고 옛 기억들이 떠오른다”고 울컥한 모습을 보였다.다니엘은 ...
울산교육청, 마음을 잇는 '느린 편지함 & 온기 우편함' 운영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교육청은 바쁜 일상 속에서 현대인들이 기다림의 가치를 되새기고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본관 1층 당직실 맞은편에 ‘느린 편지함’과 ‘온기 우편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먼저 빨간색의 ‘느린 편지함’은 소중한 사람이나 미래의 자신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
부모 주택연금, 자녀 승계길 열린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주택연금을 받던 부모가 사망했을 때 해당 담보주택을 상속받은 자녀가 별도 목돈을 마련하지 않아도 연금을 이어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다.12일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실이 확보한 한국주택금융공사(HF) 2026년 업무계획 자료에 따르면 HF는 "주택연금 이용자 사후 해당 담보주택을 활용해 자녀가 주택연금을 이용할 ...
서울 시내버스 파업 D-1…시, 지하철 늘리고 무료 셔틀버스 투입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울시가 버스 파업 대비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돌입한다.시는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오는 13일 첫차부터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신속히 교통 대책을 추진하고, 노·사간 합의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2일 밝혔다.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예고일을 하...
인건비 절감나선 4대 은행...작년에만 2천명 은행 떠나
[뉴스21 통신=추현욱 ]작년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의 신규 채용은 3년 연속 감소한 반면, 희망퇴직자는 5년 내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과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선제적으로 인건비를 감축하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지난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2025년 4대 은행에.
위고비, "살만 빼주는 게 아니었네"…심혈관 보호 효과 확인
[뉴스21 통신=추현욱 ]유명 비만치료제 위고비(세마글루타이드)가 심혈관 질환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에게 강력한 심혈관 보호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혈관 보호 효과는 경쟁 약물인 마운자로보다 앞선 것으로 확인됐다.1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진료 현장에서 수집한 환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