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3 대선의 거대 양당 최종 후보로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후보에 이어 국민의힘에선 김문수 후보가 선출되면서, 전직 경기도지사간 경쟁 구도가 됐다.
이재명 후보는 제35대 경기도지사로 취임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민선 7기 4년 임기를 채웠다. 이 후보는 재임 중 복지 확대와 기본소득 논의 등 굵직한 정책을 추진하며 전국적 인지도를 쌓았다.
김문수 후보는 2006년부터 2014년까지 민선 4·5기 동안 제32·33대 경기도지사를 지냈다. 당시 김 후보는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과 해외 기업 유치에 집중, 경기도 성장세에 기여한 바 있다.
두 후보 모두 지사 취임 전부터 경기 지역 정가에서 잔뼈가 굵었다. 김 후보는 부천에서 3선 국회의원을 지내며 입지를 다졌고, 이 후보는 성남시장 재선으로 도시개발과 청년수당 등 복지 정책을 내세워 경기도 정치 무대에 안착했다.
전직 경기도지사 출신 맞대결은 두 후보의 도정 성과와 지역 발전 이슈가 유권자 선택과 이슈몰이의 기준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재명 후보는 정치인으로서 신뢰도의 ‘척도’가 되는 공약 이행률이 매우 높다. 성남시장 민선 6기에 성남시 자체 분석 결과 총 287개 공약 중 270개를 실행해 공약 이행률이 94.1%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남시의료원 건립, 청년배당 시행, 무상교복, 무상 산후조리와 같은 다양한 복지사업에서 야당 기초자치단체장 신분에서 최종적으로 시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역화폐·기본소득 등은 그의 경기지사 시절 히트상품이다.
김 후보 역시 경기지사 시절, 전국 16위였던 경기도 청렴도를 1위로 끌어올리며, ‘청렴영생, 부패즉사’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청빈형 지사로 평가받는다. 아울러 불합리한 수도권 규제 폐지를 추진하며 광역교통망 구축과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정책을 펼쳤다.
평택 삼성전자 유치, 판교 테크노밸리 조성, 파주 LG 단지 조성 등을 통해 도내 신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김 후보는 경기도 최초로 대중교통 환승할인이 적용된 수도권통합요금제를 단행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를 처음 도입한 지사인데, 이번 대선에서도 전국 5대 광역권에 GTX 공약을 내 ‘지방도 수도권과 같은 교통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교통복지 공약을 냈다.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축구협회(회장 신윤태)가 13일 서생면 간절곶 스포츠파크에서 제17회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를 개최한 가운데 이순걸 군수, 최길영 군의장 및 군의원, 이용식 군체육회장, 정태식 울산시축구협회장 등 참석자들이 페어플레이를 다짐하는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 매월 13일 ‘울주군민 헌혈의 날’ 지정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울주군민의 헌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매월 13일을 ‘울주군민 헌혈의 날’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울주군민 헌혈의 날은 지역 내에 헌혈의 집이 없는 울주군민의 헌혈 접근성을 높여 헌혈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울주군은 울산혈액원과 함께 이날 범서읍 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6개 ..
웅촌어린이집, 웅촌면 저소득층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웅촌면 소재 국공립 웅촌어린이집(원장 박정숙)이 13일 웅촌면 행정복지센터에 지역 저소득 가구를 돕기 위한 성금 90만원을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성탄절을 맞아 웅촌어린이집 학부모와 원아들이 함께 푸드트럭을 운영해 얻은 수익금 전액으로 마련돼 더욱 뜻깊은 나눔이 됐다.박정숙 원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어..
송전어린이집, 청량읍 취약계층 돕기 라면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소재 국공립 송전어린이집(원장 정유리)이 13일 청량읍 행정복지센터에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40만원 상당의 라면을 전달했다.송전어린이집은 단순한 물품 전달을 넘어, 아이들에게 나눔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소중한 교육의 시간으로 기부를 실시했다. 아이들이 주변 이웃을 돌아보고 함께 살..
울주군, 두서 송정경로당 준공식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3일 어르신 여가·복지 공간 확충을 위해 조성한 두서 송정경로당 준공식을 개최했다. 송정경로당은 어르신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여가활동을 즐기면서 소통할 수 있도록 여가·건강 프로그램 및 주민 소통공간으로 마련됐다. 사업비 총 4억9천500만원을 투입해 지난해 8월 실시설..
울주군, “자동차세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이 다음달 2일까지 자동차세 연납신고 납부기간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되는 자동차세를 1월에 미리 납부하면 연세액의 약 4.6%를 공제해주는 제도다. 연납 신청은 인터넷 위택스 사이트와 모바일앱(스마트위택스), 울주군청 세무2과, 읍면행정복지센터에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