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혈액원이 군 장병을 대상으로 만든 헌혈이벤트 홍보물. [인터넷커뮤니티]군 장병을 대상으로 한 헌혈 포스터에 ‘남혐’논란의 상징인 ‘집게손가락’이 노출 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큰 논란이 일고 있다.
하지만 공군 제3훈련비행단측에 따르면 해당 포스터는 군이 제작한 홍보물이 아닌 적십자사 지역내 혈액원이 군부대에서 헌혈을 독려하기 위해 제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에펨코리아와 디시인사이드, 엠엘비파크 등 남성들이 주로 이용하는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국방부 거수경례 포스터’ 논란의 글이 올라와 많은 네티즌들이 비판을 하고 있다.
특히 해당 포스터는 여군이 거수경례를 하는 듯한 모습으로 ‘3훈련단 여름 헌혈 이벤트’라는 문구와 함께 헌혈을 하는 장병에게 ‘기념품 1개 + 스탠드핸디 선풍기’를 증정한다는 내용이 그려졌다.
그러나 ‘군기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경례 모습에 여군이 ‘집게손가락’ 모양을 하고 있어 남성들은 ‘남혐’을 의도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논란에 국민신문고에 민원까지 제기된 상황이다.
이날 국민신문고에는 신원식 국방부 장관에게 ‘잘못된 거수경례’ 그래픽을 삽입한 담당자 및 지휘관을 일벌백계하여 군대의 기강을 확립해 주기를 바란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이와 같은 상황에 제3훈련비행단 관계자는 “해당 포스터는 적십자사 경남혈액원이 군부대 헌혈을 위해 자체적으로 만든 홍보물”이라며 오히려 3훈련비행단은 “홍보물의 문제점을 즉각 인지하고 회수조치했다”고 밝혔다.
또한 “군 장병들이 부족한 혈액을 위해 더운 여름철에도 헌혈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논란이 일어나 당황스럽다”며 “군부대에서 만든 홍보물이 아니란 점을 다시한번 간곡히 알려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집게 손가락’ 논란은 끊이지않고 일어나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 6월 신차 그랑 콜레오스를 홍보하는 과정에서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남성을 혐오하는 뜻으로 사용되는 ‘집게손’ 동작을 불필요하게 사용했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해당 논란으로 일부 고객들이 사전 계약을 취소하고 르노 차량을 불매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관심이 집중되자, 르노코리아 측은 해당 영상의 진행을 맡았던 리포터D라는 직원에게 직무수행 금지 처분을 내리며 업무에서 배제시킨 바 있다.
정읍시의회, 새해 첫 임시회 열고 의정활동 나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의회는 13일 제309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식을 열고, 16일까지 4일간의 일정에 돌입했다. 박일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시민 모두에게 희망과 번영이 함께하길 바란다" 며 "정읍시의회 의원 모두는 민생을 최우선으로 삼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과 현장 중심의 소통으로 ...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대국민 사과에도… “보여주기식 쇄신” 비판·교체론 확산
강호동 농협은행장이 뇌물 수수 혐의에 따른 경찰 수사와 농림축산식품부 특별감사 결과에 대해 대국민 사과에 나섰지만, 여론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형식적 사과와 임기 만료를 앞둔 겸직 사퇴에 그쳤다는 지적과 함께 “근본적인 책임은 회장 본인이 져야 한다.”는 교체 요구가 확산하는 분위기다.강 회장은 13일 서울 중구...
예수병원 응급의료센터장, 소방청장 표창장 수상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예수병원 응급의료센터 박홍인 센터장이 의정갈등으로 인한 의료공백 상황 속에서도 국민 생명 보호와 응급환자 이송체계 안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3일 소방청장 표창을 수상했다.표창은 의료 인력 수급 불안과 응급의료 현장의 혼란이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예수병원 응급의료센터가 응급의료 최일선에서 11...
광산구 주민참여예산, 세대‧계층 맞춤 지원 ‘든든한 마중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민선 8기 다양한 세대‧계층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보장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으로, 청년, 이주민 등 정책 수요자가 체감할 수 있는 맞춤 지원사업의 발굴과 실행을 촉진하고 있다.지난해 청년 참여형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하나로 추진된 ‘청년, 독립은 처음이라’는 이제 막 독립했거나 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