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걸 의원, 경찰 퇴직자 인적자원 활용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행정자치위원회 이장걸 위원장은 1월 13일(화) 오전 10시 30분, 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퇴직 경찰관 인적자원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 울산광역시 재향경우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퇴직 경찰관의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지역사회 공익 활동에...
▲ 사진=대한민국 대통령실한미 정상이 채택한 '워싱턴선언'이 '핵 공유'는 아니라는 미 백악관 얘기에, 대통령실이 "우리 입장과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미 현지시각 28일 새벽, "미국도 팩트(사실)를 얘기한 것이고, 우리도 팩트를 얘기한 것"이라며 이 같이 설명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미국과 핵을 공유하는 건 아닌 게 맞다"면서, '사실상의 핵 공유'를 언급한 우리 당국자의 발언은 "국민들이 안보 불안을 더실 수 있도록, 사실상 핵 공유나 마찬가지로 느낌을 받게 되시니, 더 안전한 대한민국이 될 거라는 취지"라고 했다.
또 "핵이 없는 우리나라가 미국 핵잠수함을 포함한 전략자산의 정기적 전개 등을 통해 보다 강화된 확장억제를 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민들이 사실상의 핵 공유라고 느끼실 수 있을 거라는 뜻으로 얘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백악관이 핵무기 사용의 통제권은 미국이 독점적으로 갖는다는 점을 분명히 한 데 대해서도, "맞는 말"이라며 "한미 정상 공동기자회견 때의 이야기와 다르지 않다"고 했다.
'워싱턴선언'을 놓고 한미가 온도 차를 보인다는 해석이 나오는 데 대해 선을 그은 것이다.
앞서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1차장은 한미 정상이 '워싱턴선언'을 발표한 뒤 "우리 국민들이 사실상 미국과 핵을 공유하면서 지내는 것처럼 느끼시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이후 에드 케이건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동아시아 담당 선임국장은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우리는 이 선언(워싱턴선언)을 사실상 핵 공유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워싱턴선언'을 두고, 중국이 관영매체를 통해 '핵 비확산 체계를 파괴하고 한반도 비핵화에 역행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워싱턴선언에 따르면 미국 핵잠수함은 정기적으로 한반도에 들어온다는 건데, 중국은 24시간 365일 있는 북한의 핵에 대해서는 왜 뭐라고 하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앞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워싱턴 프레스룸 브리핑에서 "우리 국민이 사실상 미국과 핵을 공유하면서 지내는 것으로 느껴지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에드 케이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선임국장이 국무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우리는 이 선언을 사실상의 핵공유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답해 워싱턴 선언을 두고 한미간 해석에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이장걸 의원, 경찰 퇴직자 인적자원 활용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행정자치위원회 이장걸 위원장은 1월 13일(화) 오전 10시 30분, 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퇴직 경찰관 인적자원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울산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 울산광역시 재향경우회 등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퇴직 경찰관의 풍부한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지역사회 공익 활동에...
김동칠 의원, 남구 소상공인 지역경제 활성화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김동칠 의원은 지난 1월 6일 남구 현장간담회에서 제기된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후속으로 논의하기 위해 13일(화) 오후 2시 울산광역시의회 2층 회의실에서 ‘남구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울산광역시와 남구 관계 공무원 및 지역 소상공인들이 참석한 ...
안대룡 교육위원장, 성광여고·제일고 방문… 학급수 격차·시설 노후 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 안대룡 위원장은 1월 13일 오전, 성광여자고등학교와 제일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 현안을 청취하고 시설 안전 및 교육환경 전반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방문은 신학기를 앞두고 학교별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제도 변화에 따른 교육격차 문제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
울산 남구,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16억 원 부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4만 7천여 건, 16억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정기분 등록면허세 납세의무자는 매년 1월 1일 현재 면허·허가·인가 등을 소지한 자로 사업의 종류 및 규모 등에 따라 △제1종 67,500원 △제2종 54,000원 △제3종 40,500원 △제4종 27,000원 △제5종 18,000원으로 구...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축구협회(회장 신윤태)가 13일 서생면 간절곶 스포츠파크에서 제17회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를 개최한 가운데 이순걸 군수, 최길영 군의장 및 군의원, 이용식 군체육회장, 정태식 울산시축구협회장 등 참석자들이 페어플레이를 다짐하는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