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엑셀로 제공 / 스마트블러킹 개념도화물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한 엑셀로(대표 박성재)가 판교 데이터 센터(IDC) 화재 사고 이후 에너지 저장 장치(ESS) 등 전력 대량 이용 시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스마트블러킹(Smart Blocking)’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데이터 센터처럼 전력 대량 이용 시설의 ESS를 구성하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전력 에너지를 축적한 상태에서 열폭주 현상을 발생시켜 상시 화재 가능성을 떠안고 있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배터리 내 전해액에서 지속 발생되는 산소가 화재를 확산시키는 촉매 역할을 하면서 화재 진압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화재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없는 만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런 가운데 엑셀로는 모니터링 센서가 내장된 내화물(耐火物)을 이용한 스마트블러킹 솔루션을 제공하기로 했다.
내화물은 고온의 열처리가 수반되는 산업에 사용되는 무기 재료로써 고로, 용광로, 소각로 등 설비 내부에 블록 형태로 설치된다. 최대 1600℃에 달하는 쇳물도 견딜 수 있어 고열에서 생산 설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내화물을 활용한 스마트블러킹은 ESS 배터리 사이트나 데이터 센터 내부를 여러 섹션으로 나누고, 각 섹션 사이에 IRS 내화물 블록으로 격벽을 쌓는 방식으로 유사시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안전 솔루션이다.
엑셀로가 개발한 IRS는 내화물 내부에 온도, 침식 상태 등을 감지할 수 있는 센서를 내장해 관리자가 IRS 센서를 통해 온도·침식·균열 등 블록의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이상 상황이 생길 경우 선제 조치가 가능하다. 또 내화물 자체로 고온을 견딜 수 있어 다른 섹션으로 불길이 번지는 것을 막아준다.
이와 함께 한 섹션에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해당 섹션의 전력만 차단한 채 화재를 진압할 수 있으므로 다른 섹션의 설비는 정상 작동된다.
박성재 엑셀로 대표는 “데이터 센터 미러링, 서버 및 ESS의 물리적 분산 등의 방법도 있지만, 화재 발생의 근본적 위험 요소 제거는 불가능하다”며 “화재 확산 방지를 위한 현실적 대안 마련이 시급한 현 상황에서 스마트블러킹이 가장 앞선 대안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엑셀로는 2016년 글로벌 1위 설계 엔지니어링 업체인 유럽 폴워스(Paul Wurth)의 인큐베이팅 챌린지에서 인더스트리 4.0 부문 우승을 차지한 기업이다. 글로벌 철강사 포스코, 현대제철, 세아창원특수강을 비롯해 카본블랙 제조사인 현대OCI 등에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송풍지관(고온 열풍 파이프) 공급 기업 SAB와 독점 공급 계약도 체결한 바 있다.
한편 엑셀로 솔루션은 제철/제강, 카본블랙, 시멘트, 소각로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국내 고객사들과 활발한 서비스 제공을 도모하고 있다. 또 국내 유수 기업에서 확보한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유럽·미주 글로벌 제강사로의 연내 서비스 공급 계약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축구협회(회장 신윤태)가 13일 서생면 간절곶 스포츠파크에서 제17회 울주군 전국 유소년축구 스토브리그를 개최한 가운데 이순걸 군수, 최길영 군의장 및 군의원, 이용식 군체육회장, 정태식 울산시축구협회장 등 참석자들이 페어플레이를 다짐하는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 매월 13일 ‘울주군민 헌혈의 날’ 지정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울주군민의 헌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매월 13일을 ‘울주군민 헌혈의 날’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울주군민 헌혈의 날은 지역 내에 헌혈의 집이 없는 울주군민의 헌혈 접근성을 높여 헌혈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울주군은 울산혈액원과 함께 이날 범서읍 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6개 ..
웅촌어린이집, 웅촌면 저소득층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웅촌면 소재 국공립 웅촌어린이집(원장 박정숙)이 13일 웅촌면 행정복지센터에 지역 저소득 가구를 돕기 위한 성금 90만원을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성탄절을 맞아 웅촌어린이집 학부모와 원아들이 함께 푸드트럭을 운영해 얻은 수익금 전액으로 마련돼 더욱 뜻깊은 나눔이 됐다.박정숙 원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어..
송전어린이집, 청량읍 취약계층 돕기 라면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소재 국공립 송전어린이집(원장 정유리)이 13일 청량읍 행정복지센터에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40만원 상당의 라면을 전달했다.송전어린이집은 단순한 물품 전달을 넘어, 아이들에게 나눔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소중한 교육의 시간으로 기부를 실시했다. 아이들이 주변 이웃을 돌아보고 함께 살..
울주군, 두서 송정경로당 준공식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13일 어르신 여가·복지 공간 확충을 위해 조성한 두서 송정경로당 준공식을 개최했다. 송정경로당은 어르신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여가활동을 즐기면서 소통할 수 있도록 여가·건강 프로그램 및 주민 소통공간으로 마련됐다. 사업비 총 4억9천500만원을 투입해 지난해 8월 실시설..
울주군, “자동차세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사진제공:울주군청울산 울주군이 다음달 2일까지 자동차세 연납신고 납부기간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되는 자동차세를 1월에 미리 납부하면 연세액의 약 4.6%를 공제해주는 제도다. 연납 신청은 인터넷 위택스 사이트와 모바일앱(스마트위택스), 울주군청 세무2과, 읍면행정복지센터에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