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티앤비엔터테인먼트티앤비엔터테인먼트가 3월 29일(화)부터 4월 10일(일)까지 서울시 서초구 갤러리 반포대로5에서 제9회 김기나 초대전 ‘와유산수(臥遊山水)-현대적 감각을 덧입힌 입체산수화’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제9회 김기나 초대전은 한국적 색채감에서 오는 생동감을 대조시켜 현대적 감각의 입체적 산수풍경을 표현한 개인전으로, 전통적 산수에 현대적 감각을 덧입힌 작품으로 형형색색의 꽃더미에 파묻혀 살고픈 산수화를 표현했다.
臥遊山水(와유산수)란 주제어로 이미 널리 알려진 김기나 작가의 작품은 색한지와 오방색을 소재로 한국적 산수화에 편안한 안식처와 같은 고향, 아늑한 그리움이 배어있는 산수풍경을 통해 그림을 바라볼수록 대중에게 희망과 행복을 선사한다.
김기나 작가는 전통 수묵 산수화에 현대적 감각을 덧입힌 산수화를 펼쳐 화단 안팎에서 화제를 모았던 한국 화가다. 한국인의 삶을 서정적으로 묘사함으로써 관람객들에게 친밀감과 행복감을 안겨주며, 심신을 의탁하고 싶어지는 마음을 불러일으킨다. 관람객들을 그림 밖의 위치에서 시선을 둔 보행자가 아닌, ‘가거자(可居者)’의 시선으로 그림 속으로 들어가 거처하려는 심상의 세계로 이끈다. 투명한 색감과 재질감이 두드러지는 한지와 헝겊을 통해 입체적인 효과를 내어주며, 배색이 주는 한국적인 색채감과 생동감이 수묵의 번짐과 깊이감에서 오는 차분함과 대조돼 현대적인 산수화풍을 만들어 흥미로운 감상을 끌어낸다.
임재광 미술평론가는 “김기나 작가가 자신의 그림에 붙인 와유산수(臥遊山水)란 제목에는 미술의 존재와 의미에 대한 전통적 세계관이 들어 있다”며 “와유산수는 늙어서 거동이 불편할 때 젊은 시절에 다닌 명산(名山)과 대천(大川)의 풍경을 벽에 그려 놓고 누워서 즐겼다는 중국 남북조시대의 산수화가 종병(宗柄)의 일화에서 따온 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기나는 단청(丹靑)을 연상하는 오방색(五方色)의 한지와 헝겊, 수묵채색을 혼용(混用)함으로써 전통 수묵산 수화풍을 탈피해 현대적 표현을 시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기나 작가는 최초의 산수화가(山水畵家)요, 화론가(畵論家)인 종병(宗炳)은 와유산수(臥遊山水)에서 안빈낙도(安貧樂道)와 자아성찰(自我省察)이라는 와유(臥遊)정신을 추구했다. 이상적인 산수를 동경해 현대인에 이르기까지 인간 본연의 마음은 누구나 아름다운 심상(心想)의 경치에 거처하고 싶었고, 와유산수고사(臥遊山水古事)에서 비롯한 종병(宗炳)의 유(遊) 정신을 산수화에 담았다.
김기나 작가는 공주사범대학을 졸업하고,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석·박사 과정을 마쳤다. 이후 중학교 미술교과서(도서출발 해냄 에듀)를 공동 집필했다. 현재는 한국미술교육학회(KAEA) 이사, 한국미술협회 회원이며 보절중학교 교장으로 재직 중이다.
또한 갤러리 반포대로 5(2022), 교동미술관(2020), 가나인사아트센터(2019, 2015), Seoul Art Show (2019, 서울COEX), Art Busan Art Fair (2018, 부산BEXCO), Affordable Art-Fair (2018. Amsterdam), Seoul Open Art Fair (2016, 서울COEX), Asia Contemporary Art Show (2015, HongKong), 서초 한전아트센터(2015), 한국소리문화의 전당(2007), 군산시민문화회관(2003) 등에서 13번의 개인전, 개인부스전을 열었고 전북나우아트페스티벌(2020-2021, 전북예술회관), 평창동계문화올림픽 아트-배너전(2017-2018, 서울올림픽 평화의문 광장), 영호남 미술교류전(2016,광주메트로갤러리), International Korean Art & Culture Expo (2008, Greenville Convention Center in North Carolina USA) 등 기획전, 초대전, 단체전에 150여 회 참여했다.
그의 작품들은 관객들에게 탄성을 자아내게 하는 목가적 풍경들로 흰 눈을 연상시키는 소담스러운 꽃송이를 화폭에 담아서 마치 꽃 더미 속에 파묻힌 듯, 그림 속으로 들어가서 집을 짓고, 살고 싶게 하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강서구, 예비 부모 위한 '부부 출산 준비교실' 운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예비 부모에게 출산과 육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부부 출산 준비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평일 참여가 어려운 직장인 부부를 위해 주말에 진행되며, 임신과 출산 과정에 필요한 신체적·정서적 준비를 돕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강서구보건소(...
구리시 인창도서관 천문대, 천체투영관 시범운영 실시
구리시는 1월 13일부터 24일까지 인창도서관 옥상 천문대 내 천체투영관의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천체투영관은 기존 천문대가 눈이나 비 등 기상 여건으로 실체 관측이 어려운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조성됐으며, 지난해 8월 착공 후 5개월간 공사를 거쳐 12월 준공됐다.투영관은 지름 7m 경사식 반구형 돔 스크린과 최대 6K 해상도...
포천문화관광재단, 2026년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통합설명회 개최
포천문화관광재단은 오는 2월 6일 포천반월아트홀 소극장에서 지역 예술인과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2026년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는 2026년 추진되는 문화예술 공모지원사업 전반을 소개하고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역 예술인들과 직접 소통하며 활동 과정의 어려움.
양천구, 8번째 서울형 키즈카페 ‘신월5동점’ 개관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신월5동 주민센터 내 방아다리 공동육아방을 ‘서울형 키즈카페’로 전면 리모델링하고, 13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저렴한 비용으로 날씨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형 실내놀이터로, 보호자와 아이 모두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외출이 ...
포천시, 중소기업 특례보증 지원 실적 크게 증가
포천시는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운영하는 특례보증 지원 실적이 최근 크게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특례보증은 완화된 심사 기준으로 기업당 최대 3억 원까지 보증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지역 기업의 경영 안정과 재기 기반 마련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제도이다.시는 2024년 29개 기업에 40억 원을 지원.
의정부시, 삼정제빵소 [2025년 착한 청년가게] 선정
동두천시 생연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1일 관내 청년봉사단체 청심회가 생연1동 연탄 사용 7가구를 대상으로 ‘사랑애(愛)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청심회는 동두천시에 거주하는 청년들로 구성된 봉사단체로, 사랑의 집수리와 연탄 봉사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봉사에서는 생연1동과 연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