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농자재 지원사업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2026년도 ‘친환경농자재 지원사업 기관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매년 유기질비료와 토양개량제 지원사업 추진실적 평가를 통해 지역의 토양환경 개선 정도, 화학비료 사용 저감율, 토양개량제 공동살포율 등을 파악해 ...
▲ 사진=대한항공 / 경향신문대한항공이 최근 베트남에서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을 승인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모두 9개 나라의 경쟁당국에서 승인을 받아야 한다. 터키, 대만, 베트남으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얻었고, 태국에서는 기업결합 사전심사 대상이 아니라는 통보를 받아 총 4개국에서 기업결합 승인을 받았다.
본게임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향후 기업결합 승인을 얻어야 하는 국가는 대한민국을 비롯해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 주요 5개국이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심사 중인 이들 국가 중 일부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중복 노선이 경쟁을 제한할 우려가 있어 '무조건 승인'은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 항공사의 국제선 기준 중복 노선 67개 가운데 중국(17개)과 일본(12개) 비중이 크다. 일단 공정위는 연내에 기업결합 심사보고서 전원회의 상정을 목표로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양사 결합에 따른 경제분석은 대부분 마무리됐고, 남은 것은 경쟁 제한 우려를 불식할 수 있는 시정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결합에는 고용유지 조건이 걸려 있다"며 "인건비 감축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노선을 줄이면 결국 운임 상승으로 연결돼 소비자 효용을 낮출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한국 공정위는 연내 심사를 마치고 심사보고서를 위원회에 상정한다는 계획이다. 공정위는 통합 이후 대한항공의 독점을 막기 위한 시정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조속한 시일 내 절차를 마무리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를 마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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