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에서 남으로 흐르는 임진강은 경기도 연천군에서 한탄강을 만나 더 큰 강줄기를 이루며 서해로 흘러든다. 임진강과 한탄강이 만나는 지점에서 조금 더 북쪽으로 오르면 병풍을 쳐놓은 것 같은 아름다운 수직의 주상절리가 모습을 드러낸다.
‘주상절리’는 용암지대에서 주로 관찰되는 지질 현상이다. 임진강 주상절리가 있는 연천군 동이리 일대는 북한 평강군 오리산 680m 고지에서 분출한 용암이 한탄강을 타고 흐르다 합수머리에서 임진강으로 역류해 형성된 용암지대다.
오랜 시간 쌓이고 쌓인 용암이 식으면서 다각형의 균열이 만들어졌고, 강물의 침식작용에 의해 지금과 같은 주상절리가 형성됐다.
연천의 주상절리 가운데서도 압도적 규모를 자랑하는 임진강 주상절리는 임진강 물길 가운데 최고의 비경으로 이름 높다.
25m 높이의 수직 절벽이 임진강 물길 따라 끝없이 펼쳐진 모습은 그야말로 장관이라는 말로밖에 설명이 안 될 정도다.
특히 주상절리의 웅장한 암석 절벽의 거친 돌 틈 사이로 봄, 여름에는 초록의 향연이, 가을에는 단풍의 장관이 펼쳐진다. 또 임진강 주상절리는 DMZ 트레킹의 평화누리길 11코스(임진적벽길)가 지나는 구간으로 임진강변을 끼고 한가로이 시간을 보내기에도 좋다.
임진강 주상절리 외에도 임진강과 한탄강 일대에는 화적연, 비둘기낭폭포, 아우라지 베개용암, 재인폭포 등 다양한 지질 명소가자리하고 있다.
이에 한탄강과 임진강 일원은 2015년 우리나라 일곱 번째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됐다. 또 2020년 7월에는 독특한 지질과 지형적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되면서 세계적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러시아 피의 성당
러시아의 피의 성당은 상트페테르부르크 중심부에 위치한 정교회 성당으로, 정식 명칭은 ‘그리스도 부활 성당’이다.이 성당은 1881년 이 자리에서 암살된 알렉산드르 2세 황제를 기리기 위해 건축되었으며, 그의 피가 흘렀던 장소 위에 세워졌다는 점에서 이름이 유래했다.외관은 러시아 전통 양식이 잘 드러나는 화려한 양파 모양의...
순천만 와온 해변
순천만 와온 해변은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에 위치한 해변으로, 순천만 국가정원과 가까워 순천만 생태권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이곳은 넓게 펼쳐진 갯벌과 완만한 해안선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인위적인 개발이 적어 원형에 가까운 자연 경관을 간직하고 있다.이러한 자연 환경 덕분에 해변에서는 갯벌 생물과 다양한 해안 생태를 관찰...
안산시, 청년인턴에 행정·직무 경험 제공… 취업 징검다리로
#1. 러시아어 전공 대학생이자 외국어에 능통한 안산시 소속 청년인턴 A 씨는 외국인 인구가 많은 원곡동 외국인주민지원본부에 배치된 이후 다문화 민원 업무를 전담하며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 단순 통역 보조를 넘어 러시아어로 작성된 민원서류를 한글로 번역·정리한 뒤 이를 친절하게 안내하면서 민원 처리 시간도 단축하고 있..
안산시, 장상지구 입주 대비 고속도로 나들목 연결 본격화
안산시가 지난해 착공에 들어간 장상지구의 원활한 교통 여건 조성과 입주 전 교통 대책 마련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장상 공공주택지구 고속도로 나들목(IC) 설치공사 타당성조사 용역’ 최종 보고서를 한국도로공사에 제출했다고 9일 밝혔다.이번 보고서는 민선8기 출범 이후 본격적으로 재검토해 온 .
안산시, 중앙대로 녹도 재정비, 주차장 등 도심 인프라 개선 박차
안산시가 시민 생활과 밀접한 불편 사항을 지속 점검·개선에 나서며 시민 일상생활 편의 향상을 위한 도심 환경 개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8일 ‘중앙대로 녹도 재정비 사업(단원구 고잔동 중앙대로 일원)’ 및 ‘사동 176호 노외주차장의 전용 진입로 설치 공사(상록구 사동 1273-23번...
안산시평생비전센터, 상반기 교육수강생 모집… 71개 과목 개설
안산시(시장 이민근) 평생비전센터는 오는 15일부터 ‘2026년도 안산시평생비전센터 상반기 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상반기 교육에서는 71개 과목 총 1,025명의 수강생을 모집하고, 교육 내용은 ▲직업기술(조리) ▲직업기술(미용·패션·생활) ▲직업기초 ▲사회문화 ▲특강 등으로 구성됐다.이번 교육은 시민들.
안산시, 상반기 공공일자리 참여자 모집… 총 705명 모집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2026년 상반기 공공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이번 상반기 공공일자리 사업은 저소득 실직자와 취약계층 등 생계 지원이 필요한 시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연대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모집분야는 ▲희망 일자리(521명) ▲지역공동체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