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 사장 안영배)와 함께 6월 23일(수) 오후 2시, ‘관광, 빠른 방향 전환: 위기와 도전’이라는 주제로 ‘2021 코피스트(KOPIST)* 고위급 관광정책 토론회(2021 KOPIST High-Level Policy Forum)’를 개최하고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2014년 이후 올해로 여덟 번째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코로나19 위기와 디지털 대전환 등 급변하는 대내외 정책 환경 속에서 미래 관광 대응 방향을 고민하고 디지털 전환 전략을 논의한다.
토론회에는 클라우디아 모메(Claudia Mohme) 페루 국제무역관광부 장관을 비롯해 캄보디아, 스리랑카, 필리핀, 콜롬비아, 베트남 등 5개국의 관광부 차관 등 11개국 관광부처 공무원 30여 명이 자국에서 화상으로 참석한다.
특히 2011년 영국 ‘이코노미스트’가 ‘최근 10년 동안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로 선정한 타일러 코웬(Tyler Cowen) 미국 조지메이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기조연설자로서 코로나19에 따른 거시 경제 및 관광산업 변화의 물결을 조망한다.
1부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관광기업의 혁신전략’을 주제로 ▲ 주진명 마이리얼트립 사업기획실장이 ‘코로나로 인한 관광 서비스 다양화 전략’을 발표하고, ▲ 배태준 한양대 창업융합학과 교수가 ‘관광과 타 산업 융합을 통한 위기 극복 전략’을 설명한다. 2부에서는 ‘관광의 미래 대응: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 토도르 레이니슨(Thordur Reynisson) 노르딕 이노베이션 수석고문이 ‘변화된 여행의 뉴노멀: 스마트 관광시대’를 이야기하고, ▲ 에릭 리카우르테(Eric Ricaurte) 그린뷰(Green View) 창립자가 ‘녹색 기술을 활용한 호텔 분야 혁신’에 대해 발표한다.
코피스트는 우리나라의 관광 개발 경험과 기술을 개발 협력국과 공유하는 사업이다. 문체부는 ‘코피스트 방한 초청 연수사업’을 통해 2014년부터 2020년까지 7년간 25개국 관광부처 공무원 연수생 약 350여 명을 배출하고 ‘몽골 종합관광교육센터 건립’, ‘스리랑카 지역사회기반 관광개발 사업’ 등 개도국 관광 발전을 위한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문체부 황희 장관은 “코로나19 극복은 국가 간 공조가 반드시 필요한 전 세계의 과제”라며 “한국은 백신 여권을 통해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 국가 간 관광교류 재개에 적극 동참하고 디지털 환경변화에 발맞춰 지능형(스마트) 관광에 기반한 여행 증진으로 관광산업 혁신을 견인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코피스트를 통해 11개 협력국의 관광 개발사업에 적극 참여, 지속 가능한 관광 발전에 기여하겠다. 이번 토론회가 11개 협력국뿐만 아니라 국내 관광업계와 관련 학과 대학(원)생이 코로나19 이후 세계의 관광산업 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미래관광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러시아 피의 성당
러시아의 피의 성당은 상트페테르부르크 중심부에 위치한 정교회 성당으로, 정식 명칭은 ‘그리스도 부활 성당’이다.이 성당은 1881년 이 자리에서 암살된 알렉산드르 2세 황제를 기리기 위해 건축되었으며, 그의 피가 흘렀던 장소 위에 세워졌다는 점에서 이름이 유래했다.외관은 러시아 전통 양식이 잘 드러나는 화려한 양파 모양의...
순천만 와온 해변
순천만 와온 해변은 전라남도 순천시 해룡면에 위치한 해변으로, 순천만 국가정원과 가까워 순천만 생태권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이곳은 넓게 펼쳐진 갯벌과 완만한 해안선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인위적인 개발이 적어 원형에 가까운 자연 경관을 간직하고 있다.이러한 자연 환경 덕분에 해변에서는 갯벌 생물과 다양한 해안 생태를 관찰...
안산시, 청년인턴에 행정·직무 경험 제공… 취업 징검다리로
#1. 러시아어 전공 대학생이자 외국어에 능통한 안산시 소속 청년인턴 A 씨는 외국인 인구가 많은 원곡동 외국인주민지원본부에 배치된 이후 다문화 민원 업무를 전담하며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 단순 통역 보조를 넘어 러시아어로 작성된 민원서류를 한글로 번역·정리한 뒤 이를 친절하게 안내하면서 민원 처리 시간도 단축하고 있..
안산시, 장상지구 입주 대비 고속도로 나들목 연결 본격화
안산시가 지난해 착공에 들어간 장상지구의 원활한 교통 여건 조성과 입주 전 교통 대책 마련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장상 공공주택지구 고속도로 나들목(IC) 설치공사 타당성조사 용역’ 최종 보고서를 한국도로공사에 제출했다고 9일 밝혔다.이번 보고서는 민선8기 출범 이후 본격적으로 재검토해 온 .
안산시, 중앙대로 녹도 재정비, 주차장 등 도심 인프라 개선 박차
안산시가 시민 생활과 밀접한 불편 사항을 지속 점검·개선에 나서며 시민 일상생활 편의 향상을 위한 도심 환경 개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8일 ‘중앙대로 녹도 재정비 사업(단원구 고잔동 중앙대로 일원)’ 및 ‘사동 176호 노외주차장의 전용 진입로 설치 공사(상록구 사동 1273-23번...
안산시평생비전센터, 상반기 교육수강생 모집… 71개 과목 개설
안산시(시장 이민근) 평생비전센터는 오는 15일부터 ‘2026년도 안산시평생비전센터 상반기 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상반기 교육에서는 71개 과목 총 1,025명의 수강생을 모집하고, 교육 내용은 ▲직업기술(조리) ▲직업기술(미용·패션·생활) ▲직업기초 ▲사회문화 ▲특강 등으로 구성됐다.이번 교육은 시민들.
안산시, 상반기 공공일자리 참여자 모집… 총 705명 모집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2026년 상반기 공공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이번 상반기 공공일자리 사업은 저소득 실직자와 취약계층 등 생계 지원이 필요한 시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연대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모집분야는 ▲희망 일자리(521명) ▲지역공동체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