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더불어민주당당정이 오늘(4일)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대규모 주택 공급 대책을 확정한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4일 국회에서 열린 주택공급 당정협의에서 다양한 대책을 내놨다.
우선 평균 13년→ 5년 이내 건설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서울에만 분당신도시 3개, 강남3구 APT 수와 유사한 32만호 공급하기로 했다. 이로써 압도적인 물량 공급으로 수급 불안심리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품질 면에서는 특별건축구역 + 민간의 창의적 설계‧시공 + 충분한 생활 SOC로 진행이 되며 가격은 공공분양을 통해 시세보다 저렴한 Affordable Housing 공급될 전망이다.
또 분양주택중심(70~80%) 로 하고 일반공급 비중도 상향(15→50%)한다. 또 추첨제를 도입(일반공급 30%)하여 3040 세대 실수요자를 위한 청약제도 개편된다.
변 장관은 또 과감한 규제혁신과 개발이익을 통해 도시‧건축규제를 완화하여 용도지역 변경 + 용적률 상향 + 기부채납 등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을 내놨다.
또 공공 시행을 전제로 재건축 초과이익 부담금 미부과하여 중앙정부 또는 지자체 지구지정 + 지자체 인허가 통합심의를 거쳐 토지주 추가수익, 생활 SOC 확충, 세입자 보호, 공공자가‧임대를 통해 개발 이익을 공유한다.
마지막으로 파격적인 인센티브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로 했다. 토지주의 10~30%p 추가수익익을 배당하고 사업기간을 단축하여 공공이 리스크를 부담하기로 했다. 아울러 민관 공동 시행, 민간 단독 시행 등 새로운 시장과 비즈니스 기회도 창출한다.
한편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4일 발표를 앞두고 있는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차질없이 시행된다면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속도와 입지, 물량을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학생 성장 돕는 교육복지이음단 활동 성과 나눠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27일 남구 보람컨벤션센터에서 ‘2025년 교육복지이음단 함께 활동나눔회’를 열고, 한 해 동안 추진된 교육복지이음단 활동의 성과를 공유하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맞춤형 통합 지원 체계의 중요성을 되새겼다. 이날 행사에는 천창수 교육...
“아특법 연장으로 ‘亞문화중심도시 광주’ 완성”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이하 아특법)에 따라 문화중심도시 조성 사업 종료가 3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아특법을 개정해 사업 시기를 연장,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를 완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8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미래와 아.
남구 새마을회, 2025년 사랑의 김장 담그기 행사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남구새마을회(회장 황병철)는 남구청 후생관 앞 주차장에서 따뜻한 손길이 더욱 필요한 동절기를 맞아 ‘사랑의 김장으로 김장담그기 행사’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26일과 27일 2일간 일정으로 소외되는 이웃이 없는 밝고 인정 넘치는 행복남구 건설을 위해 마...
대만 인기 유튜버 초청 울산시 관광 홍보 사전답사여행 진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인지도 높은 대만 유튜버 차이아까(蔡阿嘎) 팀을 초청해 11월 27일부터 28일까지 1박 2일간 울산의 주요 관광지를 홍보하는 사전답사여행(팸투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11월 24일부터 28일까지 울산·부산·경남의 주요 관광지 등 동남권 관광 활성화를 위해 해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