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통합 주민 삶과 밀접…자치구 역할 중요” 광주시-5개 자치구, 현장 중심 행정통합 추진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시가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5개 자치구와 현장 중심의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3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5개 자치구 구청장 간담회’를 열어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이날 간담회에는 강기정 광주...

문화재청(청장 정재숙) 후원을 받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금기형, 이하 아태센터)가 지난 11일부터 오는 14일까지 한국전통문화대학교(총장 김영모)와 협력하여 ‘2020 유네스코 무형유산 보호 역량강화 워크숍(이하 유네스코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고등교육네트워크(Asia-Pacific Higher Education Network for Safeguarding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이하 ‘APHEN - ICH: 아펜이치’)와 공동주최하는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19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이번 워크숍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2018년부터 국내 무형유산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유네스코 워크숍을 시행하고 있는 아태센터는 이번 워크숍의 주제로 ‘아태지역 고등교육 기관을 위한 무형유산 공동교육기반 구축’을 선정했다. 워크숍에서는 고등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무형유산 교육의 구체적인 틀을 만들려는 논의와 함께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 무형유산 보호를 위한 미래 세대 교육과정 개선 등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고등교육네트워크에는 한국전통문화대학교를 비롯하여 인도 아메다바드 대학교, 필리핀 산토토마스 대학교 등 19개교가 회원으로 있으며, 이번 워크숍에는 14개교 20명의 교수들이 참여하고 있다.
총 9개 부문으로 구성되었으며, 인도의 아난트대학교 문화리더십센터 교수인 아마레스와 갈라 교수와 벨기에의 엔트워프대학교 비교유산학과 교수인 마크 제이콥스의 진행으로 코로나19 대유행이 교육계에 가져온 변화와 무형유산 고등교육 현황 공유,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고등교육네트워크와 한·중·일 기관과의 협력, 공동교육기반 구축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특히, 아태센터의 무형유산 웨비나(webinar)와 연계하여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무형유산 고등교육 현황에 관한 다양한 사례를 공유한다.
참고로, 아태센터는 최근 3년간 초·중등, 고등교육, 직업교육 네트워크 등 무형유산 보호를 위한 교육 사업을 다수 진행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사업들을 점검하고, 무형유산과 교육 간의 연결고리 강화, 네트워크 회원뿐만 아니라 아태지역 C2센터, 유네스코 사무소들과의 협력 확장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산구 주민참여예산, 세대‧계층 맞춤 지원 ‘든든한 마중물’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민선 8기 다양한 세대‧계층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보장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으로, 청년, 이주민 등 정책 수요자가 체감할 수 있는 맞춤 지원사업의 발굴과 실행을 촉진하고 있다.지난해 청년 참여형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하나로 추진된 ‘청년, 독립은 처음이라’는 이제 막 독립했거나 홀로...
민주평통 북구협의회, 북한이탈주민 기부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북구협의회는 13일 북구청장실에서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기부금 300만원을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효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겨울이불 나눔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3일 취약계층 20가구에 겨울이불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박수현 의원“ 130년전‘ 우금치 ’에서 쓰러진 ‘ 국민주권 ’의 꿈을 되살리다 ”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2026년도 관련 예산 확보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동학농민혁명 우금치 성역화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박수현의원은 13일 “2026년도 예산에 ‘공주 우금치 전적 국가유산 정비사업’ 국비 예산 10억 8,000만원을 확정 반영했다”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2일 총액 예산으로 국회를 통과한 &lsq...
‘부강한 광주’ 힘찬 도약 알리는 새해 첫 신호탄 광주시-LG이노텍, 1000억 대규모 투자협약 체결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LG이노텍은 13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차량용 제어모듈 신규 생산라인 구축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26년 새해 부강한 광주로의 힘찬 도약을 알리는 첫 신호탄이다.이날 협약식에는 강기정 시장과 김영문 문화경제부시장, 손두영 인공지능산업실장, LG이노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