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 곁을 지키는 든든한 손길, 가좌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설 나눔
인천 서구 가좌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박은선, 이춘자)는 지난 3일 설 명절을 맞아 관내 저소득 가구 50세대에 총 150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가좌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매년 지역주민들의 복지 욕구를 반영해 특화사업과 다양한 봉사 활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가구를 찾아 맞...
▲ 사진=행정안전부충북도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주민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공모사업’(이하 공감e가득 2.0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1억 5천만원을 확보했다.
‘공감e가득 2.0사업’은 일상생활 속에서 기존 방식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문제를 주민 스스로 발굴하고 디지털 기술을 통해 기술전문가와 지자체가 함께 해결하는 사업으로 행정안전부에서 2018년부터 공모를 통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올해 공모는 지난 3월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5개 분야(장애인 권리보호, 고령자 삶의 질 향상, 지역 공동체 소통․안전 증진, 주민참여 기반 강화, 기타)에 대해 신청을 받았고 1차 서면 심사, 2차 발표 심사를 거쳐 주민 체감도가 높은 10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되었다.
이번 공모에 참여하기 위해 도는 지난 3월부터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자발적인 ‘스스로해결단’을 구성하여 지역사회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문제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실현가능성에 대한기술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장애인 권리보호’ 분야에 응모하여 특교세 1억5천만원을 확보하였다.
사업의 주요내용은 도내 관광지에 대한 무장애(Barrier Free) 관광 정보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무장애 관광 인식개선 서비스 교육 매뉴얼 제작, VR(가상현실 : Virtual Reality) 기술을 활용한 웹기반의 충청북도 무장애 관광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의 무장애 관광콘텐츠를 마련하여 노인․장애인․임산부와 같은 관광약자들이 휠체어나 유모차를 가지고도 쉽게 충북을 관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러한 경험을 매뉴얼화 하여 전국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충주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심현지센터장이 ‘스스로 해결단’의 추진단장이 되어 기술전문가 및 충청북도와 협업하여 추진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충북에는 속리산, 대청호, 단양팔경 등과 같이 천혜의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한 많은 관광지가 있지만 그동안 각종 인프라 부족으로 무장애 관광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있었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장애인 뿐만 아니라 많은 관광약자들이 불편함 없이 편안하게 충북을 관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보성군,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교실’ 운영
[뉴스21 통신=박철희 ] 보성군이 주민 건강 증진을 위해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교실’을 운영한다. 군은 2월부터 오는 4월까지 보건진료소 권역 내 8개 경로당을 순회하며 찾아가는 교육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 질환인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주민들..
인천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비영리민간단체의 공익활동을 활성화하고 원활한 사업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2026년 인천광역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 설명회」를 오는 2월 10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는 인천시에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 중 「2026년 인천광역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
전남 관광지·축제 12곳, ‘제2기 로컬 100’ 선정
제2기 로컬100 고흥 쑥섬제2기 로컬100 담양 소쇄원제2기 로컬100 진도 운림산방[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의 대표 관광지와 축제 12곳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 100(지역문화매력 100선)’에 이름을 올렸다.‘로컬 100’은 지역 고유의 문화관광 자원을 발굴하고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자체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