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청풍호벚꽃축제.충북 제천시가 최근 청풍야시장 업체 선정 부당 입찰로 논란이 되고 있는 청풍호벚꽃축제를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본보 12, 14, 18일자 보도)
27일 제천시 관계자는 "부당한 방법으로 야시장 업체를 선정한 입찰에 대해 청풍면축제위원회(이하 축제위)에 시정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이로 인해 업자 간에 고발과 벚꽃축제 금지 가처분 신청까지 이어지고 있고 축제 개최여부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년 4월중에 개최되는 청풍호벚꽃축제에서 가장 큰 이권사업으로 알려진 야시장 운영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올해는 축제위가 미리 야시장 업체를 정해 놓고 '짜 맞추기 식'으로 입찰 공고를 통해 업체를 선정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어 지역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입찰 전에 해당 지역의 제천시 간부 공무원이 축제위원장과 야시장 업자가 참석한 술자리를 함께 한 것으로 알려져 비난을 사고 있다.
청풍호벚꽃축제 야시장업체는 축제위에 5,500만원의 마을기금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벚꽃축제 야시장 운영권을 낙찰받았다.
주민 A씨는 "축제위가 사전에 특정 업체에 야시장 운영권 주기로 내정해 놓고 다른 사람들은 응찰할 수 없는 조건으로 입찰공고를 했다"며, "입찰방해죄로 축제 위를 고발하는 한편 법원에 야시장 운영 금지 가처분을 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올해로 23회째를 맞고 있는 청풍호벚꽃축제의 야시장 운영권을 놓고 그동안 주민 간에 고소, 고발은 물론 폭행사건까지 이어지는 등 갈등과 반목으로 심각한 분열양상을 보고 있다.
야시장 업체 선정이후 제천시 관계자가 축제위측에 입찰의 부당성을 설명하고 재공고를 통해 업체를 선정할 것으로 종용했으나, 축제위는 "잘못된 게 있다면 감옥에 가겠다"며 제천시의 철회요청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천시 관계자는 "축제위가 민간단체이기 때문에 입찰절차가 잘못됐더라도 강제할 방법이 없다"며 "벚꽃축제로 인해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어 청풍벚꽃축제를 중단하거나 다른 지역에서 축제를 개최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경북 영주시에서 개최하는 풍기인삼축제의 야시장도 축제조직위가 업체로부터 수천만원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외국 사절단에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숲을 선보이기 위해 경주 보문단지 주변 산림경관을 정비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정상 등 외교사절단이 방문하는 경주보문단지 주변의 산림경관을 정비하기 위해 산림.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국내 임산물 수출 진출을 선도할 유망기업 5개 사 선정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국내 임산물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도할 수출 유망업체 5개 사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확대를 통한 임업인 소득 항상 및 임산업...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 ‘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 숲에서 만나는 문화예술 향연… 청년 예술인과 지역이 함께하는 숲속 축제 국립대전숲체원 우리숲페스타 홍보 포스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대전숲체원 제공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대전숲체원에서 오는 25일 12시부터 18시까지 ‘2025 ...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추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풍요와 다산, 건강을 상징하는 임산물로 사랑받아 왔다. 주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9월 하순부터 10월 초 사이에 수확되는 대표 가을 임산물로 최근에는 .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일부터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CBD) 과학기술부속기구회의(SBSTTA)에 참석해 국제 산림협력 사례를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부대행사에서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후속사업으로 한국이 주도해 출범한 ...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APEC 정상회의 개최 전 산불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당초 11월 1일에서 10월 20일로 앞당겨 산불조심기간 시작 -□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와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23일(목) ‘2025년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공동 개최했다. ○ 가을철은 단풍을 즐기려는 관람객과 등산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