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천군, 농촌어르신 생산적 복지활동으로 노년생활 ‘활력 - 농촌어르신 복지실천 시범사업 평가회 개최... 화훼 육묘 등 생산적 복지활… 조건한 사회2부
  • 기사등록 2018-12-11 18:17:49
기사수정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석희성)는 지난 10일 마서면 산내1리에서 마을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농촌어르신 복지 실천 시범사업을 평가하는 자리를 가지고 농촌어르신 노년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농촌어르신 복지실천 시범사업은 농촌사회에서 농촌노인의 경험과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일거리를 발굴하고 생산적 복지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마서면 산내1(이장 백창기) 마을을 대상으로 추진됐다.

 

천인국 마을로 불려지는 산내리는 그동안 천인국, 메리골드 등 화훼를 이용한 마을경관 가꾸기를 꾸준히 실시하고 농한기 농촌어르신 중심으로 무청을 이용한 시래기를 소규모로 생산해왔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범사업을 통해 화훼육묘하우스(990), 시래기건조사업장(56)을 조성해 생산기반을 다지고 농산물가공, 화훼재배기술 등 지속적인 교육과 컨설팅으로 화훼육묘업 등록과 노인일자리 창출(16), 천인국 마을축제 개최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특히, 화훼 육묘시설에서 생산된 천인국 75,000주는 지역 내 꽃길 조성 필요한 마을에 판매됐고 일부는 읍면행정복지센터에 무료 배부해 아름다운 길 조성사업에 사용됨으로써 지역주민과 서천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백창기 산내리 이장은 우리 마을에 맞는 소일거리 사업으로 소득활동과 다양한 사회활동에 참여하게 돼 마을에 활력이 넘친다직접 키운 화훼로 아름답게 변해가는 마을과 지역을 보며 마을어르신들이 자긍심과 보람을 느끼고 여기에 부가적인 소득까지 얻어 마을에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는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재경 서천군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팀장은 적절한 노동을 통한 소득활동과 공동체 활동의 참여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농촌마을 활력증진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앞으로 농촌마을 소일거리 사업화를 확대·추진해 농촌어르신들이 풍요로운 노년생활을 영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820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푸틴의 동맹자인 이란 대통령 사망..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기사 이미지 고양시, 국회의원 당선인 4명 초청 간담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성숙한 의상? 살비치는 시스루 옷 입고 등장한 김주애 '파격의상'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