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는 17일 오후 5시 홀리데이인 광주호텔에서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서남권지역본부와 ‘산업폐열 이용 ORC 발전기술 확대적용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폐열이용 ORC 발전기술은 내연기관 및 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열원으로 물보다 낮은 온도에서 증발하는 냉매를 가열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생산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연료 절감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는 기술이다.
이번 협약은 광주시,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서남권지역본부가 ‘폐열이용 ORC 발전기술’ 확대 적용을 위한 상호협력과 우호증진을 위한 것으로 향후 5년 동안 ▲ORC 발전 시스템 사업화 협력 행정지원 ▲ORC 발전 시스템기술 확대 적용을 위한 협력 ▲ORC 요소기술 확대 적용 협력 ▲학술연구, R&D분야 상호 참여 및 협력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ORC 발전기술개발사업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2015년부터 2017년말까지 기술개발 시스템을 완료하고, 2018년 1월부터 4월까지 흑산도 도서내연발전소에 설치를 마쳐 설비의 실증 및 운용상 안정성을 확보했다.
이번 사업은 2015년 한전 이전을 계기로 한국전력공사가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광주지역 대학, 연구기관과 ‘지역협력 R&D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전력분야 개발 및 상용화 연구를 함께 할 것을 제안한 것에서 시작됐다.
현재 ‘지역협력 R&D 연구사업’은 20개 과제에 대해 한전이 300억여원을 투자해 추진중이며, 그 중 이번 사업은 3년에 걸쳐 기술 개발과 함께 실증까지 마쳐 성과를 이룬 최초의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시는 에너지신산업의 8개 실천과제 중 에너지자립섬, 발전소 온배수열 활용, 제로에너지빌딩, 친환경에너지타운 등 4개 부문의 성과를 도출하는데 ORC발전시스템이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있다.
시는 관련 국내기업의 부품·소재를 국산화해 경제성 확보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배 시 전략산업국장은 “한국전력공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ORC 발전기술 이전과 시스템 보급 계획이 있을 때 관내 기업을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해주기를 바란다”며 “시스템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국비와 지방비 매칭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광주시가 정책제안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양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재인증 획득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난 10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재인증을 획득하며, 아동이 살기좋은 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됐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UNCRC)을 기반으로, 아동의 권리가 존중되고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과 환경을 조성한 도시에 부여.
강서구,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에서 좋은정책 대상 수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좋은정책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전국 최초로 전세사기 피해자 전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피해자 지원 조례 제정과 실질적 재정 지원, 나아가 중앙정부 특별법 개정까지 이끌어낸 점이 높이 평가된 ...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