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생명, 삶의 가치를 품다~... 21세기 인문가치 포럼 개최
  • 정금주
  • 등록 2018-09-04 16:58:48

기사수정
  • - 5~7일까지, 세계적 석학 강연부터 콘서트까지... 대중들에게 한 발 더




경상북도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안동문화예술의전당에서 ‘생명, 삶의 가치를 품다’라는 주제로 제5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이 열린다고 밝혔다. 


오늘날 근대화와 전지구화가 자아낸 폐해에 대한 우려가 만연한 가운데 ‘생명’이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다양한 생명체 간 조화와 공존에 대해 다룬다. 5일(수) 저녁 7시에 열리는 개막식은 정세균 전 국회의장(제20대)과 데릴메이서(Darryl Macer) 미국 소버린 대학(American University

Sovereign Nations) 총장의 기조강연으로 포럼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다. 


포럼은 크게 인문가치 참여세션, 학술세션, 실천세션으로 진행되며 시민들과 소통하고 함께할 수 있는 문화콘서트, 영화콘서트, 토크콘서트 등 문화콘텐츠 중심의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다양하다. 인문가치 참여세션은 시대에 발맞춰 시민들과 소통하고 함께 만들어 가는 프로그램들이 주를 이룬다.


5일(수) 개막콘서트에서는 가수 민경훈․정인․하림이 열정적인 공연을 통해 개막식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이어 6일(목)에는 대중들에게 가장 친근하고 영향력 있는 소재인 영화를 주제로 영화감독 장항준, 배우 장현성, 평론가 김태훈이 출연해 ‘영화 콘서트’를 갖는다.


또한, ‘문화콘서트’에서는 인기 인문학 강사인 최진기와 한 컷으로 일상을 담아내는 그림 작가 양경수가 현대인들이 일상 속에서 느끼는 다양한 삶의 이야기들을 그림으로 풀어내는 그림 토크쇼를 진행한다. 


아울러, ‘토크콘서트’는 개그맨 파이터 윤형빈, 대기업 퇴사 후 세계 일주를 떠난 배준호씨가 각자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꿈과 진로, 행복한 삶과 가치에 대해 이야기한다. 포럼의 마지막 날인 7일(금) 특별강연에서는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출연해 ‘생명, 인문, 삶의 가치를 찾아서’라는 주제로 음식과 맛 그리고 인문에 대한 강연을 펼친다. 


세계 석학들의 토론의 장인 ‘인문가치 학술세션’은 총 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세계 각국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해 국내 석학들과 지식토론을 펼친다. 


인문가치 실천세션에는 지역의 기관, 단체, 대학 등이 참여해 인문가치 포럼에서 도출된 가치의 실천방안과 사례를 공유한다. ‘지방소멸과 생활세계의 위기’, ‘인공지능(AI), 인간의 마음으로 들여다 보다’, ‘너와 나의 작은 관심, 주민자치로 세상을 바꾼다’, ‘우리는 삼포 세대, 대한민국의 미래’, ‘공동체 인성교육의 실천사례’등의 프로 그램을 통해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현안들을 풀어간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단양예총회장, 주차 차량 들이받고 도주…4일 만에 피해자에 연락 논란 충북 단양군의 문화예술을 책임지는 민간단체장이 음주 의혹은 아니지만 주차된 차량을 들이받고도 즉시 사고 조치를 하지 않은 채 자리를 떠나 논란이 일고 있다.피해자 B씨에 따르면 사고는 지난 5일 오후 7시 50분께 단양읍 별곡리의 한 주택가에서 발생했다. B씨가 집 근처에 세워둔 자신의 차량(K7 승용차)을 가해 차량이 들이받은 뒤 그..
  2.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레드카펫 ‘부직포 논란’…행사 품격 추락 제21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지난 9일 폐막했지만, ‘레드카펫 부직포 논란’은 여전히 지역사회와 문화계에서 회자되고 있다.올해 영화제 개막식에서 깔린 레드카펫은 고급 직물 대신 얇고 쉽게 구겨지는 부직포 재질에 가까웠다는 지적을 받았다. 겉으로는 붉은색으로 도포돼 있었지만, 두께 감이나 질감 면에서 국제 영화제의 격.
  3.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주식 활용 PRS로 7천억 조달…적자·차입 압박 속 돌파구 찾기 8일 업계에 따르면 이차전지 양극재 기업 에코프로가 주가수익스와프(PRS) 계약을 통해 약 7천억 원 규모 자금을 조달한다. 직접 조달에 한계가 있는 만큼 자회사 에코프로비엠 주식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8일 업계에 따르면 에코프로는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대신증권, 메리츠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해 PRS 계약을 추진 중이다. ...
  4. 몽골 화산 여행 중 한국인 인플루언서 추락사 20대 한국인 여성이 몽골 북부 화산 정상에서 사진을 찍다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8일 정부에 따르면 여행 인플루언서 A씨는 지난달 28일 몽골 불간 주 오랑터거 화산 정상 부근에서 촬영 도중 강풍에 휘말려 10m 아래로 떨어져 현장에서 사망했다. 그는 9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SNS 인플루언서로, 당시 몽골 북부 지역을 여행 중이..
  5. 2025년 경기도사회적경제박람회, 평화·기후·돌봄·기회 주제로 수원서 개막 [뉴스21 통신=홍판곤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공동 주최하는 ‘2025년 경기도사회적경제박람회’가 오는 9월 12일부터 13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사람을 위한 사회적경제로 세상을 더 이롭게’라는 슬로건 아래, 평화·기후·돌봄·기회 등 4대 주제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프로...
  6. 법제화로 다시 뛰는 마을기업, 지속가능한 도약의 길 [뉴스21 통신=홍판곤기자 ] 지난 7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마을기업 지원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은 현장에서 “15년 만의 결실”로 불리고 있다. 2010년대 초반부터 사회적경제 기본법 제정 논의가 있었지만 번번이 좌절되었고, 마을기업은 매번 지자체별 한시적 예산과 공모사업에 의존해야 했다. 그러나 2025년 여름, 드디어 법적 기...
  7. 참의원 선거 참패 후폭풍…이시바 총리 11개월 만에 물러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7일 오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민당 총재직 사임을 공식 표명했다. 그는 차기 자민당 총재 선거에는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며 “새로운 리더를 선출하는 절차를 개시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일본은 내각제 국가로, 다수당 대표가 총리직을 맡는다. 현재 제1당은 자민당이므로 자민당 총재 교체는...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