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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47.69% “업무 과다로 대화할 시간 없어” - 직장 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하기 어려운 사람 1위 동성 상사 윤영천
  • 기사등록 2015-03-06 11: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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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 대표 강석린)가 직장인 405명을 통해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직장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하기 어려운 사람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42.5%가 ‘동성상사’라고 답하였다. 다음으로 ‘이성상사’ (38.75%), ‘이성후배’ (7.5%), ‘동성동료’ (6.25%), ‘이성동료’ (3.75%), ‘동성후배’ (1.25%)가 뒤를 이었다.

‘부하직원으로서 상사에게 절대 하면 안 되는 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에는 ‘제가 예전에 다니던 회사의 상사는 영…’이라는 대답이 30.86%를 차지했고 ‘제가 그렇게 될 거라고 말씀드렸잖아요’는 28.4%, ‘제가 오늘은 기분이 별로 안 좋아서…’는 20.99%, ‘사실은 제가 다른팀 OO씨를 좋아하는데요…’는 16.05%, ‘어제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는 3.7%를 차지했다.

반면 ‘상사로서 부하직원에게 절대 하면 안 되는 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29.63%가 ‘도대체 몇살인데 아직 이것도 제대로 못해’를 꼽았고 ‘이래서 남자는/여자는 안 돼’ (25.93%), ‘일단 내가 시키는대로 해’ (18.52%), ‘나는 안 그랬는데 요즘 신입들은…’ (13.58%), ‘우리는 항상 이런식으로 해왔어’ (12.35%)라는 답변이 이어졌다.

팀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조사도 이어졌다.

 

‘가장 선호하는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51.85%가 ‘직접대면’이라고 답변했다. ‘사내 메신저’는 22.22%, ‘이메일’은 12.35%, ‘SNS(카톡/라인/페이스북 등등)’은 9.88%, ‘문자’는 2.47%, ‘휴대폰 통화’는 1.23%의 비율에 그쳤다.

‘팀원들과 평소에 자주 대화를 하는 편인가’에는 56.79%가 ‘그렇다’라고 답하였고 ‘아니다’라는 대답도 43.21%를 차지했다.

 

팀원들과 자주 대화를 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일하는 데 편해지기 위해서’가 39.7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친분을 쌓기 위해서’ (23.53%), ‘팀워크 증진을 통해 일의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19.12%), ‘서로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11.76%), ‘팀원이 가진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서’ (5.88%)가 이어졌다.

반대로 ‘팀원들과 자주 대화를 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에는 ‘업무가 너무 많아 대화할 시간이 없어서’가 47.69%로 1위를 차지하고 ‘어차피 말이 안통하기 때문에’ (23.08%), ‘사생활이 알려지는 것이 싫어서’ (12.31%), ‘귀찮아서’ (9.23%), ‘세대차이 때문에’ (7.69%)가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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