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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차량을 대기오염 배출량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분류
  • 김흥식 본부장
  • 등록 2018-04-25 08:5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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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환경부, 4월 25일부터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산정에 관한 규정 개정안 시행


▲ 배출가스 표지판 부착위치

앞으로 제작 중이거나 운행 중인 국내 모든 차량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분류되어 관리를 받는다.

 

해가 거듭될수록 미세먼지 원인인 배출가스의 규제는 강화되는데 과거 차량은 최신 차량에 비해 배출가스를 많이 배출함에도 불구하고 배출량의 절대적 차이를 반영할 수 없는 기존 문제점을 개선한 것이다.

 

경부(장관 김은경) 제작운행 중인 모든 차량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분류하는 내용을 담은 자동차배출가스 등급산정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안(이하 등급산정 규정)’42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개정 전 등급산정 규정에서는 배출가스 기준치 대비 측정(성적)치를 바탕으로 등급을 산정함에 따라, 차량별 배출량의 절대적 차이가 반영될 수 없었다.

 

즉 최신 연식의 차량은 과거 차량에 비해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 등에서 강한 기준을 적용받았음에도 이러한 차이가 등급을 산정할 때 반영되지 않은 것이다.

 

이에 환경부는 연식과 유종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절대적 차이를 반영한 등급산정 규정을 새로 마련하여 5개 등급 규정이 현재 시점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심한 차량에 대한 운행제한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span>등급 산정 예시>

 

기준

(g/km)

측정치

(g/km)

측정치
/기준치

등급

이전 방식

개정 방식

02.7.1 인증

0.560

0.250

0.44

3등급

5등급

14년 인증

0.174

0.174

1

5등급

3등급

 

개정된 등급산정 규정에 따라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전기차 및 수소차는 1등급, 하이브리드차는 1~3등급, 휘발유·가스차는 1~5등급, 경유차는 3~5등급을 부여받는다.

 

<</span>유종별 적용기준에 따른 등급 구분>

등급

차종

전기 및 수소차

휘발유가스(하이브리드 포함)

경유차(하이브리드 포함)

1등급

모든 전기 및 수소만을 사용하는 차량

2009~2016년 기준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 0.019g/km 이하

해당없음

2등급

해당없음

2006~2016년 기준 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 0.10g/km 이하

3등급

20002003년 기준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 0.720g/km 이하

2009.9월 이후 기준적용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 0.353g/km 이하

4등급

1988~1999년 기준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 1.930g/km 이하

2006년 기준적용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 0.463g/km 이하

5등급

1987년 이전 기준적용(질소산화물+탄화수소: 5.30g/km 이하

2002.7.1.일 이전 기준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 0.560g/km 이하

 

이번 등급산정 규정은 별도의 산정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인증 시점에 적용된 기준에 따라 등급이 부여된다.

 

차량 소유주는 차량등록 시점에 받은 배출가스 관련 표지판(본네트 엔진후드 등에 부착됨)’의 배출허용 기준을 토대로 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인증기준이 강화된 이후 구입한 차량이라 해도 유예기간으로 인하여 과거기준으로 인증받은 차량이 있으므로 상세 등급 파악을 위해서는 배출가스 관련 표지판의 확인이 필요하다.


해외에서는 프랑스와 독일이 연식과 유종에 따라 등급을 구분하고 라벨을 부착한 뒤에 저등급 차량의 도심지 운행을 제한하는 등 이번 등급산정 규정 유사한 제도를 시행 중에 있다

 

이형섭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이번 등급산정에 관한 규정이 곧바로 운행제한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일차적으로 차량 구매자가 대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등급이 높은 차량 구입을 이끌기 위한 측면에서 이번 개정안을 마련했다라고 밝혔다.

 

다만 지자체에서 자동차에 의한 도심지 미세먼지 심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통수요를 통제할 경우 이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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