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유사수신업체로부터 경찰관 인사 청탁을 받고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측이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법정에서 주장했다. 구 전 청장에게 돈을 건넨 혐의로 함께 기소된 브로커는 혐의를 인정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판사 성창호) 심리로 11일 열린 공판준비기일에서 구 전 청장 측 변호인은 "검찰의 공소사실처럼 (경찰 인사 청탁과 관련해) 3000만원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구 전 청장은 다단계 유사수신업체인 IDS홀딩스 측 브로커인 유모씨와 이우현 의원 전 보좌관 김모씨로부터 경찰관 윤모씨·진모씨를 특진시켜 IDS홀딩스 수사를 담당하는 영등포경찰서로 전보시켜 달라는 부탁을 받고 3000만원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실제로 경찰관 2명은 경위로 특별승진했고, 윤씨는 IDS홀딩스 관련 수사가 진행 중이던 서울 영등포경찰서로 자리를 옮겼다.
이와 관련해 구 전 청장 측 변호인은 "당시 영등포서장이 누군가로부터 윤씨의 인사와 관련한 청탁을 받은 사실은 있는 것 같다"면서도 "하지만 구 전 청장은 자신이 부하 직원에게 윤씨의 보직과 관련해 검토하라고 한 사실이 있는지는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IDS홀딩스 관련 사기사건을 윤씨가 맡을 수 있는지 검토를 바란다고 한 사실은 인정하지만, 직무와 관련해 뇌물을 받은 사실이 없으니 수뢰 후 부정청탁 혐의는 성립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변호인은 "(진씨를 특별승진하게 해달라는) 김씨의 부탁을 받고 김모 경찰청 수사부장에게 진씨의 인사자료를 검토하라고 한 사실은 인정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 역시 직무 관련 뇌물을 수수하지 않았고 직권을 남용해 부하 경찰에게 의무없는 일을 하게 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구 전 청장에게 돈을 준 혐의로 함께 기소된 유씨와 김씨는 혐의를 인정했다. 이날 김씨는 재판부에 "모든 범행을 시인하고 공소사실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유씨 측 변호인도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하는 취지"라고 말했다.
재판부는 내년 1월16일 오전 10시 첫 공판을 열고 서류증거조사를 진행한 뒤, 김씨와 유씨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후 1월30일 변론을 종결하고 최후변론 등 결심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외국 사절단에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숲을 선보이기 위해 경주 보문단지 주변 산림경관을 정비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정상 등 외교사절단이 방문하는 경주보문단지 주변의 산림경관을 정비하기 위해 산림.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국내 임산물 수출 진출을 선도할 유망기업 5개 사 선정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국내 임산물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도할 수출 유망업체 5개 사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확대를 통한 임업인 소득 항상 및 임산업...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 ‘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 숲에서 만나는 문화예술 향연… 청년 예술인과 지역이 함께하는 숲속 축제 국립대전숲체원 우리숲페스타 홍보 포스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대전숲체원 제공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대전숲체원에서 오는 25일 12시부터 18시까지 ‘2025 ...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추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풍요와 다산, 건강을 상징하는 임산물로 사랑받아 왔다. 주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9월 하순부터 10월 초 사이에 수확되는 대표 가을 임산물로 최근에는 .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일부터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CBD) 과학기술부속기구회의(SBSTTA)에 참석해 국제 산림협력 사례를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부대행사에서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후속사업으로 한국이 주도해 출범한 ...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APEC 정상회의 개최 전 산불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당초 11월 1일에서 10월 20일로 앞당겨 산불조심기간 시작 -□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와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23일(목) ‘2025년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공동 개최했다. ○ 가을철은 단풍을 즐기려는 관람객과 등산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