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중앙선 신촌역 광장에 이대 앞 노점상과 청년창업가가 입주하는 컨테이너 건축물이 자리잡는다. 노점상을 강제철거하지 않고 경쟁력있는 자영업자로 키우고 청년창업도 지원해 이대 앞 상권의 부활을 꿈꾼다.
서울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경의중앙선 신촌역 앞에 '신촌 박스퀘어'를 건립한다고 5일 밝혔다.
2018년 5월 완공 목표인 신촌 박스퀘어는 건축면적 641.9㎡, 연면적 774.1㎡에 지상 3층, 높이 8.6m 규모의 반영구적 시설이다. 이대 앞 거리 노점 운영자 45명과 청년창업자 19명 등 64명이 입주한다.
1층에는 점포 33개, 다목적홀 등이 들어셔며 2층에는 점포 27개, 3층에는 점포 4개와 옥상공원을 갖춘다.
이곳에 입주 예정인 노점상들은 이대 정문 앞에서 2호선 이대 지하철역까지 220m 구간에 영업 중이었다. 먹거리가 28개, 잡화가 17개다. 그동안 통학로를 가로막는다는 대학 측의 불만과 정비가 필요하다는 주민 민원도 이어졌다.
서대문구는 새로운 상업시설인 신촌 박스퀘어에 노점 상인을 입점시켜 안정적인 자영업자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전문업체에 신촌역 앞 상권분석을 맡기고 상인에게는 재창업 교육을 실시한다. 떡뽁이와 닭강정에 쏠린 노점 메뉴를 수제 맥주, 원두 커피. 인기 간식 등 다양한 먹거리로 다변화하도록 유도한다. 유명 셰프의 개별 지도도 이어준다.
박스퀘어가 들어설 신촌역 앞 상권도 활성화시킨다. 이미 이화패션문화거리와 이화 52번가 청년몰을 조성했다. 2018년에는 인기드라마 '도깨비' 촬영지였던 신촌가압장 앞 낡은 토끼굴을 공공예술로 단장해 관광명소로 만들 계획이다. 경의중앙선 신촌역 민자역사 내 면세점도 2018년 6월 문을 연다.
노점상이 옮겨간 이대 앞 거리는 노후 하수관과 가로수 정비, 조명시설·보도블록 개선 등으로 옛 명성을 되찾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노점상들은 박스퀘어 주변이 현재 이대 앞보다 유동인구가 적다며 이전에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대문구는 노점상인과 사업설명회, 간담회 30여 차례 등을 열며 협의 중이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노점 강제철거를 지양하고 상인과 꾸준한 대화와 설득, 신뢰 형성으로 도심 가로정책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겠다"며 "문화예술광장인 연세로 조성으로 활력을 되찾은 신촌에 이어 이대지역도 신촌 박스퀘어를 핫플레이스로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속초시, 설 연휴 관광객 급증 대비 특별 교통대책 본격 추진
속초시가 설 연휴인 2월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시민과 귀성객·관광객 모두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주요 밀집 지역 대상 특별 교통대책을 본격 추진한다.이번 대책은 연휴 기간 교통량 증가에 대비해 교통혼잡을 최소화하고, 각종 사고·돌발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대응체계를 강화하는 데 중..
속초시, 설 맞아 속초관광수산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추진
속초시가 설 명절을 맞아 2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을 구매하면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 주는 행사를 진행한다. 2022년부터 시작된 환급행사는 올해로 17번째를 맞는다.이번 행사는 속초관광수산시장 내 수산물을 취급하는 136개 점포에서 진행된다. 국내산 수산물을 구매한 뒤 당일 영수증을 환급 부.
태백시, 제4회 태백시장배 유소년 알파인 스키대회 개최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오는 2월 7일, 오투리조트 글로리2 슬로프에서 ‘제4회 태백시장배 유소년 알파인 스키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태백스키협회가 주최·주관하고, 태백시와 태백시의회가 후원하며, 초등부 및 중·고등부 3학년 이하(만 16세 이하) 아마추어 유소년 스키 선수 약 15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제33회 태백산 눈축제, 야간에도 펼쳐지는 눈세상
태백시문화재단은 지난 1월 31일 태백산국립공원 당골광장 일원에서 개막한 제33회 태백산 눈축제가 연일 많은 관람객의 발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매일 밤 10시까지 눈조각 야간 관람을 운영하며 겨울밤의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재)태백시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2월 8일까지 9일간 진행되며, 대형 눈조각 전시..
원주햇빛로타리클럽, 지역경제 살리기 캠페인 실시
국제로타리3730지구 1지역 원주햇빛로타리클럽(회장 정원옥)은 지역 상권 활성화와 전통시장 이용 촉진을 위해 지난 4일 중앙동 전통시장 일원에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실시했다.이번 행사는 경기침체와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시민들의 전통시장 이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
원주시 문화공유플랫폼, “2월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신청하세요!”
원주시 문화공유플랫폼이 2월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이번 프로그램은 ▲마술교실 ▲보테니컬 아트 ▲도자기 빚기 등 총 3개 강좌로 구성됐으며,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 세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특히 평일에 운영될 예정이었던 마술교실은 참여자의 편의를 고려해 주말 수업으로 변경됐다. 해당 강좌는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