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는 성산로 128 옛 마포구청사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6층 규모의 마포중앙도서관을 15일 정식 개관한다고 7일 밝혔다.
도서관은 연면적 2만229㎡ 규모로 서울 자치구 도서관으로는 최대 규모다. 도서관 기능은 물론, 청소년교육센터·근린생활시설·공영주차장 등을 갖춘 복합교육문화공간으로 조성됐다.
현재 장서는 10만여권으로 차차 40만권까지 늘릴 계획이다. 열람석은 680여석이며 장애인을 위한 보조기기도 마련했다.
전국 최초로 인공로봇을 이용한 도서관 안내서비스와 디지털 신기술 IT체험관, 소프트웨어 코딩교육·VR체험 등을 운영한다.
영어교육센터와 함께 특기적성실 12개를 가진 청소년교육센터도 문을 연다. 특기적성강사 80여명이 200여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대형지구본, 세계화폐전시실, 가상여행체험 등으로 청소년들의 견문을 넓히도록 했다.
유아자료실, 아이돌봄방, 키즈카페, 갤러리, 세미나실 등 청소년 뿐 아니라 육아를 하는 구민을 비롯해 전 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뒀다. 사서, 청소년지도사 등 전문인력 37명도 미리 채용 완료했다.
13개 마포구립 도서관을 통합지원하는 대표도서관 역할도 한다. 회원증 하나로 전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책이음서비스, 읽고 싶은 도서를 어느 도서관에서나 대출·반납할 수 있는 상호대차서비스 등도 이용할 수 있다.
마포중앙도서관 건립은 2008년 마포구청 신청사 이전 후 옛 청사 활용방안을 검토하면서 시작됐다. 그러나 국·시비 포함 450억원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라 마포구의회의 반대도 컸다. 2013년 7월 구민 여론조사에서 87.1%가 찬성한다는 결과가 나와 탄력이 붙었다. 2015년 10월 착공에 들어갔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도서관 하나 짓는다고 교육환경이 크게 바뀌지는 않는다. 그러나 자라나는 청소년을 올바르게 안내하고 인도하는 이정표가 될 수 있다"며 "칠흑같은 어둠 속에서라도 누군가 작은 촛불을 하나 들고있다면 희미하게나마 길을 밝힐 수 있듯이 마포중앙도서관이 꿈과 끼 있는 청소년들의 등대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 성황리에 개최
서울 전통문화의 가치와 예술적 깊이를 재조명하는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이 오늘(토) 오후 3시, 인사동 한국미술관 3층 전시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예술인과 문화 관계자, 수상 작가 및 시민들이 함께한 가운데 엄숙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이번 예술대전은 (사)서울.
남구, 제3차(2026~2030) 기후위기 적응대책 (안) 최종보고·심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울산남구청전경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18일 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시민단체, 구의원,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울산광역시 남구 기후위기 적응대책(안)’에 대한 최종보고 및 수립(안)을 심의했다. 기후위기 적응대책은 ‘기후위기 대응...
4,400명 넘게 다녀간 남산 유아숲체험원, 만족도 97.9점 호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남산 유아숲체험원의 만족도 조사 결과 높은 점수를 받는 등 호평 속에 프로그램을 마쳤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지난 9개월간 남산 유아숲체험원을 다녀간 유아와 가족참여자 수는 총 4,400여 명으로 유아기관 인솔교사와 ...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 2025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 성황리 개최
사단법인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회장 김상근)는 12월 19일(금) 오후 6시, 용산구 문화센터 4층 대강당에서 **'2025년 연말맞이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고, 장애인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화합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으며, 장애인 ...
안산시, 원곡동 부설주차장 준공… 주차난 해소· 지역 활력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8일 단원구 원곡동의 고질적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추진됐던 ‘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고도화 사업’ 마무리를 기념하는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옥상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내빈 및 지역 주민 120여 명이 참석했다.원곡동 부설.
안산시, 다양한 여권 서비스 운영…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민들의 편리한 여권 신청을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현재 안산시가 운영하는 여권 신청 서비스는 ▲화요 야간 민원실 ▲조조민원실 ▲온라인 번호표 발급 서비스 ▲여권 안심폐기 서비스 ▲여권 케이스 배부 등이다.화요 야간 민원실과 조조민원실은 시간적 제약이 있는 시민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