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정부시,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수상 김한구
  • 기사등록 2017-10-19 22:26:30
기사수정

의정부시는 18일 서울 호암아트홀에서 개최된 제2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에서 공공기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의정부시는 범죄피해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을 보호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셉테드)을 도입해 관련 조례와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의정부경찰서와 업무협약(MOU),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번 대상은 의정부시의 대표적인 셉테드 사업인 가능동 안전마을 환경디자인 사업이 높은 점수를 받은것으로 밝혀젔는데,가능동 안전마을 환경디자인 사업은 가능동 지역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여 범죄를 사전에 차단하고 주민들이 느끼는 심리적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의정부시 최초로 셉테드(CPTED) 기법을 도입했으며, 2016년 3월 경기도 셉테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도비 1억 8천만 원을 지원받아,4억 5천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이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밤길 안전을 위한 방범관리센터 신축, 노후 보안등 정비, 고보조명 및 도로변 안심산책로 조명 등을 설치하고, 쓰레기와 잡풀이 방치된 공간을 활용하여 주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했다.


또 낡고 허름한 골목길을 벽화거리로 조성하고, 담장 정비(도색)와 화단을 곳곳에 설치하여 마을이미지를 밝고 깨끗하게 바꾸기위해,주민, 전문가, 경찰 등으로 이뤄진 협의체(하이파이브 행복지킴이)를 구성하고, 주민설명회와 우수사례 탐방, 셉테드 교육, 캠페인 등을 실시했다.


이성인 부시장은 이번 사업의 성과는 지역주민과 의정부시 공무원, 의정부경찰서 등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최선을 다한 결과라며,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의정부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한 도시 의정부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534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러시아는 본격 침공 기간 동안 13만건에 가까운 전쟁범죄를 저질렀다
  •  기사 이미지 미국, 대북 ‘국가비상사태’ 연장…
  •  기사 이미지 말도등대 탐방 행사 안전성 논란 종결, 박경태 군산 시의원 시민 안전 최우선 강조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