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전한 가을 산행을 위한 준비 - 가을산행을 위해서는 안전 수칙 준수 박귀월
  • 기사등록 2017-09-07 00:48:03
기사수정

얼마전까지 가마솥 더위가 어디로 갔는지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선선하고 맑은 하늘을 보면 가을을 실감한다.


더위에 지쳤던 몸과 마음을 추스리는데는 산행만한 것도 없다. 안전한 가을 산행을 위해서는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산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 중 하나가 더 걷고 싶고 더 보고 싶은 욕심인데, 가을산행은 해가 짧아지기 때문에 아침 일찍 시작하여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 반드시 마치도록 한다.


피치 못하게 나홀로 등산을 할 경우 실족 등 예기치 않은 사고시 도움요청을 위해 산행 전에 가족이나 친구 등 주변에 알리거나 일기장, 수첩에 메모를 해두고 간다.


배낭에는 기상이변 등을 대비하여 랜턴, 우의, 휴대전화(예비 축전지), 상비약품을 준비하고, 손에는 될 수 있으면 등산 스틱외 물건을 들지 않도록 한다.


주변 소리를 잘 듣기 위해서 헤드폰은 한쪽 귀에만 듣던지 볼륨을 줄인다. 등산화는 발에 잘 맞고 통기성과 방수능력이 좋은 것을 신고 바닥 전체로 지면을 밟고 안전하게 걷는다.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지나온 위치까지 되돌아가서 다시 위치를 확인한다. 등산로 외의 산행을 삼가고 수시로 지형과 지도를 대조하여 현재 위치를 소방서에서 설치한 위치판 고유번호와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다.


산악사고의 대부분은 등산객의 부주의에 의해서 일어난다. 안전수칙을 숙지하여 즐겁고 건강한 가을 산행을 즐기자.

(함평119안전센터 소방장 이인배)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506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