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적경제=뉴스21 통신】 홍판곤기자= 경기도 마을기업협회(협회장 최장수)는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1일까지 경기도 양평군 양동면 물운고갯길(다빈 생활문화공동체 협동조합)에서 1박 2일간의 워크숍을 개최하며 회원사 간 결속을 다졌다.
이번 워크숍은 마을기업의 단합과 향후 진로에 대해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로,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채택하며 협력을 다짐했다.
이번 행사에는 경기도 사회적경제과김홍길 과장과 팀장을 비롯해 경기도 사회적경제원 관계자, 양평군 일자리과장 및 시의원들도 참석해 경기도 마을기업의 애로사항을 듣고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홍길 과장은 올해 추진될 경기도 사회적경제 정책을 설명하며, 특히 현재 경기도의회에서 제정 중인 마을기업 지원 조례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밝혔다.
경기도 마을기업협회 최장수 회장은 ”올해 정부에서 사회적경제 예산이 대폭 삭감됨에 따라 사회적경제 기업 중에서도 마을 공동체성을 기반으로 사회봉사를 실현하고 있는 마을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마을기업들은 존속과 발전을 위해 이번 워크숍을 통해 결속을 다질 수밖에 없었다.”라고 소리를 높였다.
최 회장은 이틀 내내 웨어러블(wearable) ‘네버 스톱’ 간판을 옷처럼 입고 다니며 회원들을 격려하였다. 특히 마을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경기도 마을기업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 도의회 이용욱 의원 노고에 대한 감사를 대표적으로 표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마을기업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결의문 전문은 다음과 같다.
■NEVER STOP 마을기업!!! 우리는 결코 멈출 수 없다.
춘래불사춘 春來不似春
봄은 왔지만 봄은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마을기업은 사회적경제 조직으로 마을공동체의 존속과 발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0여 년 동안 꾸준한 노력을 하여왔다.
마을기업을 위한 법령 없는 어려움을 공동체성으로 서로를 격려하며 생존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마을기업 지원법령을 고사하고
마을기업을 존폐의 위기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2024년 대한민국에서 더 이상 신규 마을기업은 없습니다.
이제 우리 마을기업은 존폐위기에 서 있습니다.
신규 마을기업 지정이 없음을 정보화 마을처럼 일몰사업으로 치부될 것입니다.
▶우리의 결의
하나. 우리는 결코 멈출 수 없다.
하나. NEVER STOP 마을기업!!!
하나. 정부는 신규마을기업을 지정하라!!!
하나. 정부는 마을기업 지원법을 속히 제정하라!!!
하나. 경기도는 마을기업지원조례를 속히 제정하라!!!
2024. 5. 31. 경기도 마을기업 종사자 일동
이번 워크숍을 통해 경기도 마을기업 종사자들은 서로의 결속을 다지고, 마을기업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결의를 다짐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마을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기대된다.

우크라 전쟁이 불씨 지핀 ‘유럽 징병제’ 논의…각국 징병제 부활 논란
[뉴스21 통신=추현욱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안보 위기가 커진 유럽 각국에선 징병제 부활 등 군복무제 개편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최근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 외교로 “미국이 유럽을 돕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것도 한몫하고 있다. 이른바 ‘유럽 자강론’이 확산되면서 국.
미국 아이비리그 브라운대서 총격…최소 2명 사망, 8명 중상 추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미국 동부 로드아일랜드주에 있는 브라운대 캠퍼스 내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여러 명이 총에 맞았다고 AP통신과 미국 언론이 전했다.사망자나 부상자가 몇 명인지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최소 2명이 숨지고 8명이 중상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외신 보도에 따르면 지역 경찰은 13일(현지시각) 오후 엑스 계정..
180석 비행기에 전체 승객 단 3명… '눕코노미'
[뉴스21 통신=추현욱 ] 대한항공이 인천-괌 노선 등을 축소하도록 해달라고 당국에 심사를 요청했다.지난 13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인천-괌 노선과 부산-괌 노선에 시정명령을 변경해달라고 최근 공정위에 신청했다.공정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하면서 연도별·노선별 좌석 수를 코로나19 팬데...
조국 대표, "딸 조민 '무혐의' 기사는 왜 없나…언론, 최소한의 기계적 중립 지켜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딸 조민씨의 화장품 회사 관련 위법 의혹 등이 불송치 및 무혐의로 결론 났지만 언론 보도가 없다고 비판했다. 의혹이 불거졌을 때는 기사가 쏟아졌지만 처분에 대해선 보도가 없었다는 지적이다.조 대표는 지난 12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자식 일이지만 하나 쓴다. 정체불명자가 내 딸이 창립하고 운...
광주대표도서관 붕괴사고 매몰자 전원 수습…4명 사망
[뉴스21 통신=추현욱 ]광주대표도서관 붕괴 사고로 매몰된 작업자 4명이 사고 발생 이틀 만에 모두 숨진 채 수습됐다.13일 소방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20분께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대표도서관 붕괴 현장에서 마지막 실종자인 김모(58) 씨가 숨진 채 발견돼 구조대가 1시간8분 만에 수습했다. 김 씨는 다른 매몰 사망자들과 마찬가지로 지...
KTX·고속버스 한 곳에서, 익산역 환승체계 개선 구상 나서
호남 철도의 관문 '익산역'이 고속철도와 고속·시외버스, 택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한자리에서 갈아타는 복합환승센터로 확장하는 밑그림을 그려나간다. 익산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추진하는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에 익산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